[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7월 16일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문화, 예술, 관광업계 관계자 총 143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예술관광 함께 걷는 첫걸음’을 주제로 서울 예술관광 얼라이언스 발대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서울 예술관광 얼라이언스(Seoul Arts Tourism Alliance, SATA)는 국내 최대 규모 예술관광 민관협의체로, 지난 5월 모집공고 및 심사 과정을 거쳐 6월에 4개 분과 83개 사를 최종 선정하였다. ○ 서울 예술관광 얼라이언스는 서울의 예술관광 산업 육성과 지속 가능한 협력을 위해 2025년 공식 출범한 민관협의체로, ▲ 공연분과 19개 사(국립정동극장, 세종문화회관, 서울돈화문국악당, 샤롯데씨어터 등) ▲ 전시분과 30개 사(간송미술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리움미술관, 송은 등) ▲ 관광분과 26개 사(보석관광, 유에스여행, 아주인센티브, 트래블레이블, DOJC 코리아 등) ▲ 유관기관 8개 사(서울문화재단, 서울디자인재단, 서울시향, 종로문화재단, 중구문화재단 등)로 구성되었다. □ 이번 예술관광 얼라이언스 발대식은 길기연 대표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서울문화재단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해외 학생 단체 유치 활성화를 위해 올해 11월 말까지 ‘2025년 서울 해외 교육여행단 유치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 본 사업은 10명 이상의 외국 거주 외국인 학생으로 구성된 교육여행 단체를 서울로 유치한 기관을 대상으로 하며, 서울 시내 이용 건에 한해 차량 임차비 또는 문화 체험비를 현물 형태로 지원한다. ○ 올해는 참가 학생 대상 여행자 보험 가입 및 안전매뉴얼 구비가 필수 요건으로 강화되어,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인 교육여행 운영이 요구된다. ○ 교육여행 단체의 참가자 수를 기준으로 단체당 최대 600만 원 상당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 교육여행 일정 중 서울 시내 호텔 등 숙박시설 1박 이상 이용, 서울 시내 유료 관광지 또는 체험프로그램 1곳 이상 이용, 서울 시내 교육기관 탐방 또는 학생 문화교류 1회 이상 등 세 가지 조건 중 2가지 이상을 충족해야한다. ○ 모든 교육여행 참가 학생들에게는 서울 대표 캐릭터 해치 기념품이 제공된다. □ 유치지원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교육여행 단체 유치기관은 서울관광재단 누리집(https://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송파구의회 이혜숙 의장은 7월 15일(화) 오전, 새마을부녀회에서 주관하는 ‘2025년 여름맞이 사랑의 삼계탕 나눔 행사’에 참석해 부녀회원들과 밀키트 포장 봉사에 함께했다. 이날 행사는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의 여름나기를 위한 것으로, 새마을부녀회원 등 40여 명이 참여하여 닭, 찹쌀, 인삼, 마늘 등 재료를 담은 삼계탕 밀키트를 정성껏 포장한 뒤, 소외계층 300가구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혜숙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어릴 적 새마을부녀회장으로 봉사하신 어머니의 모습이 지금도 기억난다”며 “봉사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고 계신 부녀회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은 자율화 되면서 송파구에서 점차 사라진 ‘새마을기’가 다시 동 주민센터에 걸려, 지역사회와 주민들에게 새마을 정신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으면 좋겠다”며, “구청에서도 역사적 상징성과 지역 연대 복원을 위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 이하 재단)이 운영하는 서울 공식 기념품 매장 서울마이소울샵(Seoul My Soul Shop)이 2025년 신규 라인업을 출시하며 여름 시즌 본격 마케팅에 돌입했다. ○ 서울마이소울샵은 서울의 감성과 매력을 담은 서울 공식 굿즈를 선보이며 2024년 6월 출범하였다. 개장 이후 1년간 누적 방문객이 18만 명을 돌파하고 굿즈 5만여 개 이상이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서울마이소울샵은 명실공히 서울 공식 기념품 샵이자 서울의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는 서울 대표 관광 콘텐츠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 개관 1주년을 맞이한 서울마이소울샵은 초도물량 완판을 이어가며 베스트셀러로 자리잡은 품목들을 리뉴얼하여 추가 제작했다. 동시에 친환경, 지속가능성에 주목하고 공감하는 글로벌 MZ세대의 취향을 고려한 신규 라인 등 2025년 신제품을 대거 선보인다. ▢ 지난해 출시된 60여 종의 제품 중에서 국내외 고객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아이템은 ▲풍경 마그넷, ▲픽토그램 텀블러, ▲매듭책갈피로 나타났다. ○ ‘24년도 가장 많이 팔린 제품으로는 DDP, N서울타워 등 서울의 랜드마크를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광화문광장에서 다가오는 7월 19일(토)에『2025 서울썸머비치』가 막을 연다고 밝혔다. ○『2025 서울썸머비치』는 서울관광재단이 주최 및 주관하며, 광복 80주년을 기념하여 서울지방보훈청이 공동 주관, 대한민국 대표 방위산업체인 LIG가 후원으로 참여한다. □ 올해로 3회차를 맞은 서울 대표 여름 행사『2025 서울썸머비치』는 ‘광복에 풍덩 빠지다!’라는 주제로 7월 19일(토)부터 8월 8일(금)까지 21일간 운영되어 더 많은 시민들과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시원함을 제공할 예정이다. ○ 『2025 서울썸머비치』는 수영장과 워터 슬라이드로 조성된 ’워터비치존’과 무더위를 피해 쉬어갈 수 있는 휴게공간인 ‘샌드비치존’ 으로 구성되며 행사 기간에는 매일 11:00부터 21:00까지 운영된다. [신나는 물놀이 공간, 워터비치존] □ ‘워터비치존’은 세종대왕 동상 뒤편에 위치하며 대형 수영장 2조, 국가보훈부 캐릭터 ‘보보’와 LIG 캐릭터 ‘스원이’로 장식된 대형 워터 슬라이드 2동으로 조성되어 신나는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 길이 20m의 수영장은 연령층에 따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수심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한국형 국제회의 파급효과 계산기(Event Impact Calculator)’를 아시아 최초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 이번 계산기 도입은 세계도시마케팅협회(Destinations International)와 글로벌 관광 경제 분석기관인 투어리즘 이코노믹스(Tourism Economics)와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 한국형 국제회의 파급효과 계산기는 세계도시마케팅협회와 투어리즘 이코노믹스가 개발한 회의·컨벤션·이벤트 등 행사 개최를 통해 발생하는 경제적 가치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글로벌 표준 플랫폼이며, 서울은 이를 한국 환경에 맞게 현지화하여 한국형 국제회의 파급효과 계산기 모델을 구축했다. ○ 현재 전 세계 약 13개국 375개 기관에서 국제회의 파급효과 계산기를 활용하고 있으며, 세계도시마케팅협회 회원의 약 50%가 도입하고 있다. 미국, 캐나다, 유럽 등 주요 도시 및 기관에서도 MICE 정책 수립과 행사 성과분석에 적극 활용 중이며, 2024년 한 해 동안 약 180,565건의 행사의 파급효과 분석이 국제회의 파급효과 계산기를 통해 이뤄졌다. □ 서울관광재단은 이번 도입을 통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개방형 직위인 관광산업본부장에 이수택 前 한국관광공사 홍보실장을 임명한다고 밝혔다. ○ 이수택 신임 본부장은 2025년 7월 14일부터 2년간의 임기를 시작한다. ○ 그는 전략 기획부터 현장 실행까지 아우르는 전방위적 역량을 갖춘 관광 전문가로 서울 관광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수택 신임 본부장은 고려대 신문방송학과 학사 및 경영학 석사 과정을 마치고 약 36년간 한국관광공사에서 근무하며 관광 현장 실무는 물론 전략 기획, 홍보, 해외지사 운영까지 폭넓은 경력을 쌓은 관광 전문가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가 가능한 글로벌 소통 전문가이기도 하다. ○ 한국관광공사 홍보실장, 관광상품실장, 경영지원실장, 국내관광마케팅팀장 등 주요 부서의 책임자를 거쳤으며, 홍콩지사, 토론토지사, 런던지사 등 해외 관광 마케팅 현장을 두루 경험하며 글로벌 감각을 갖춘 인재로 평가받는다. ○ 이러한 한국관광공사 근무 경력은 서울관광재단 업무와 깊은 연관성이 있어 입사 즉시 현업 투입이 가능한 적임자로, 실질적인 도움과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이 관광 새싹기업의 새로운 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2025 서울 관광새싹기업(스타트업) 개방형 혁신전략(Open Innovation) 교류의 날(Meet-up Day)’을 7월 15일(화) 롯데 스카이31 컨벤션(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타워 31층)에서 개최한다. ○ 올해 행사는 새싹기업(스타트업)의 유연한 기술력과 창의성에다 대·중견기업의 풍부한 관계망(네트워크)과 시장성을 결합해 실질적인 시너지를 끌어낼 개방형 협업사례를 발굴하고자 마련되었다. □ 교류의 날(Meet-up Day)에는 국내외 대·중견기업 10개 사가 참여하며, 서울 관광 새싹기업(스타트업)의 혁신적인 기술을 제안받는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고 구체적인 협업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참여 민간기업은 ▴글로벌텍스프리(AI 기반 쇼핑 문화정보 제공) ▴아모레퍼시픽(뷰티 플래그십 스토어 고객 모객 솔루션) ▴CJ ENM(인바운드/글로벌 관광 상품 판매 및 홍보 마케팅, 서비스 제휴) ▴CJ CGV(영화관 유휴공간 활용 및 관광 콘텐츠 제작 협업) ▴VNTG(AI 및 빅데이터 기술 활용 협업) ▴NICE지니데이타(데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송파구의회(의장 이혜숙)는 2025년 7월 9일(수) 마포구청을 방문해 박강수 마포구청장과의 차담회를 갖고, 마포구의 지역 관광 활성화 사례를 공유하며 송파구의 정책 접목 가능성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날 차담회에서 이혜숙 의장은 마포구의 환대에 감사를 전하며, “처음 마포구청에 도착했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작은 부분까지 배려한 마포구의 따뜻한 손님맞이 문화였다”고 말했다. 또한 “마포구는 거리마다 테마를 부여해 관광객의 흥미를 유도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있다”며 “송파구도 석촌호수, 올림픽공원, 백제 고분 등 훌륭한 자원을 갖추고 있지만, 아직 콘텐츠 면에서는 더 발전할 여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 의장은 이어 “마포구의 하늘길, 끼리끼리 거리와 같은 차별화된 거리 조성 사례는 송파구에서도 충분히 벤치마킹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라며 “잠실관광특구 등 송파구의 특화된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고자 이번 의원연구단체 (송파관광특구활성화연구회)의 방문을 추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마포구가 선도적으로 조성한 거리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우게 되어 뜻깊다”며 “송파구도 지역 자원을 기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송파구의회(의장 이혜숙)는 2025년 7월 11일(금) 오전 10시, 송파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제9대 송파구의회 개원 3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에는 서강석 송파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송파구의회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3년간의 의정활동을 되돌아보고 남은 임기에 대한 각오를 다지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역사회 각 분야에서 묵묵히 봉사해 온 유공 구민 26명에게 표창을 수여하며 그간의 헌신에 감사를 전했다. 이혜숙 의장은 기념사에서 “제9대 송파구의회는 지난 3년간 6차례의 정례회와 23회의 임시회를 통해 총 304건의 안건을 심도 있게 심의·의결했으며, 이 가운데 160건의 조례를 제·개정하고 예산안, 행정사무감사, 동의안 등 144건의 안건을 처리해 왔다”고 밝혔다. 특히 “후반기에는 조례정비특별위원회와 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왔고, 청년 정책, 관광특구, 자연 친화 공원 설계,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한 4개의 연구단체를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장은 끝으로 “제9대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송파구의회 김호재 의원(삼전동, 잠실3동)은 7월 5일 송파구의회 회의실에서 선진 반려문화 정착을 위해 탄천유수지 내 반려견 놀이터 이용 주민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호재 의원을 비롯해 송파구 문화예술과 관계 공무원과 탄천유수지 내 반려견 놀이터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자율 모임인 ‘송파구 반려동물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함께 참여했다. 간담회에서는 반려견 놀이터가 단순한 놀이공간을 넘어,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성숙한 반려문화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개선 방안이 논의되었다. 특히, 반려동물 출입인증시스템 설치, 이용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준수할 수 있는 이용규범 문구 초안 제시, 자율관리단 구성 등 주민 참여 기반의 문화 정착 방안이 논의되었다. 김호재 의원은 “반려견 놀이터가 단순한 시설이 아니라, 펫티켓 문화가 자연스럽게 실현되는 공동체 공간이 되어야 한다”며 “선진 반려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9일 서울관광플라자에서 재단을 포함한 지역 관광기구 9개 기관이 유니버설 관광 거버넌스 실무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유니버설 관광’이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및 동반자뿐 아니라 모두가 편리한 관광환경을 의미한다. 재단은 ▲휠체어 리프트 장착 서울다누림 차량,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 ▲서울다누림관광센터 등을 운영하며 서울을 찾는 관광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유니버설 관광도시 서울’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총 9개 기관이 모인 이번 간담회는 부산, 제주 등 지역 관광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유니버설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참가기관은 ▲서울관광재단, ▲광주광역시관광공사, ▲경기관광공사, ▲경남관광재단, ▲부산관광공사, ▲울산문화관광재단, ▲인천관광공사, ▲제주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로 총 9개 기관이다. □ 간담회 참석자들은 각 기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무장애 사업을 소개했으며, 유니버설 관광 거버넌스 구성에 대한 의견과 기관 협업방안 등을 논의했다. ○ MOU 체결을 통한 유니버설 관광 거버넌스 발족 후 서울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 홍보팀은 무더운 여름을 맞이하여 일상에 지친 청각을 깨우고, 소리에 집중해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서울의 청각 여행지를 소개한다. 시각 중심의 관광에서 벗어나, 실내외 공간에서 귀로 느끼고 경험하는 이색적인 여름 여행을 제안한다. [오디움] □ 지난 5월, 한국 박물관 최초로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2025 베르사유 건축상(Prix Versailles)’ 박물관 부문에 선정된 오디오 박물관 오디움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오디오의 역사를 담고 있는 박물관으로 건축적 외관에서부터 내부의 전시물까지 많은 볼거리와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 2024년 5월에 개관한 오디움은 도쿄올림픽 주 경기장을 만든 일본의 건축가 쿠마 켄고가 설계한 건축물로, 알루미늄 파이프와 나무를 주제로 하여 자연의 빛, 바람, 향기, 소리를 감각적으로 섬세하게 담아낸 공간이다. 건물의 외관은 최장 40m에 이르는 2만여 개의 파이프가 수직으로 감싸고 있어 마치 빛과 그림자가 숲에 스며드는 효과를 내며 도심 속 자연을 느끼게 한다. ○ 박물관의 전시물과 건축이 한 몸을 이루듯 대형 스피커가 뿜어내는 음향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도록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광화문광장에서 오는 7월 19일(토)부터 8월 8일(금)까지 21일간, 매일 13:00부터 21:00까지 ‘광복에 풍덩 빠지다!’를 주제로『2025 서울썸머비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행사는 서울관광재단이 주최하고. 서울관광재단·서울지방보훈청이 공동 주관하며, 대한민국 대표 방위산업체인 LIG가 후원으로 참여한다. □ 『2025 서울썸머비치』는 ‘워터비치존’과 ‘샌드비치존’으로 구성되어, 물놀이와 휴식을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광복 80주년을 기념한 콘텐츠와 후원사와의 협업을 통해 준비된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행사 곳곳을 채운다. □ ‘워터비치존’은 세종대왕 동상 뒤편에 위치하며, 국가보훈부 캐릭터 ‘보보’와 LIG 캐릭터 ‘스원이’를 만날 수 있는 워터 슬라이드 2동, 대형 수영장 2조가 조성된다. ○ 슬라이드는 각 10m, 8m의 높이 차이를 두어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며, 서울시의 해치 캐릭터도 함께 어우러져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 운영 시간은 매일 13:00부터 작년 대비 1시간 연장된 21:00까지이며, 1일 5부제로 운영된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국제적인 마이스* 도시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서울이 또 한 번 저력을 확인받았다. 세계 도시들의 국제회의 개최현황을 평가하는 국제협회연합* 발표에 따르면, 서울이 지난해 총 180건의 국제회의를 개최하여 아시아 1위, 세계 3위를 달성했다. ※국제협회연합(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s, UIA): 벨기에 브뤼셀에 본부를 둔 국제기구‧협회 네트워크 기관 ※마이스(MICE):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 국제이벤트(Event) □ 이번 결과는 국제협회연합이 전 세계 1,034개 도시에서 개최한 국제회의 8,859건 중 도시별 개최 건수를 종합한 것으로 서울은 전년도(’23년) 아시아 2위, 세계 4위에 대비해 각 한 단계씩 상승했으며 특히 마이스 도시로 유명한 도쿄, 파리 등을 제치는 성과를 이뤄냈다. ○ 주요 도시별 순위와 개최 건수는 ▴1위 벨기에 브뤼셀(338건) ▴2위 오스트리아 빈(239건) ▴3위 대한민국 서울(180건) ▴4위 스페인 바르셀로나(159건), ▴5위 일본 도쿄(148건) 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