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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농협, 온라인농산물거래소 활성화에 박차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농협(회장 이성희) 경제지주는 지난 29일 대전에서 농림축산식품부 및 산지농협, 공판장 중도매인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농산물거래소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고, 온라인농산물거래소 확대 운영방안과 거래소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 농협은 이번 워크숍에서 논의된 주요 현안과 제도개선 필요사항을 반영해 향후 사업 확대를 위한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 11월에는 대파, 쪽파, 생각 등 김장철 성수품목을 대상으로 특별판매를 진행하고, 내년에는 온라인농산물거래소 취급품목을 전체 농산물로 확대하여 사업실적도 연 1천억원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 또한 신규수요 창출을 위해 중소 식자재마트, 식자재기업 등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한다. 농협은 ▲수요처 희망상품 규격을 고려한 맞춤 제작?공급, ▲신규 구매자 대량구매 부담 완화를 위한 출하처 물류비 지원, ▲신규 구매자 신용보증보험료 지원을 통한 담보제공 부담 경감 등 신규수요 창출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 이와 더불어 출하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수산지 발굴도 활성화한다. 특화상품 전용관을 운영해 거래소 상품을 차별화하고 농가와의 계약재배 등을 통해 안정적인 온라인거래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올 10월 온라인농산물거래소 모바일 앱을 출시해 사용자 편의성과 접근성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 이날 회의에 참석한 농협경제지주 민선홍 공판온라인사업국장은 “온라인농산물거래소는 디지털 대전환 시기를 맞아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전국 산지상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농산물 도매유통경로”라며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거래시스템으로 농산물 수급안정과 농가소득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농협 온라인농산물거래소는 인터넷·모바일을 기반으로 구축한 비대면 온라인거래시스템으로, 출하자가 농산물 이미지, 중량, 원산지 등 상품정보를 온라인거래소에 등록하면 공판장과 거래 중인 구매자가 입찰·정가거래에 참여하고 거래가 체결된 농산물을 산지직송으로 받아볼 수 있는 농산물 도매유통시스템이다. 오픈 첫해인 2020년에는 279억원(1만8,919톤)의 사업성과를 달성했으며 2021년 717억원(3만7,378톤), 올해 8월 기준 476억원(2만7,023톤)의 실적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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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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