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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시의회, 생활권 맞춤형 교통혁신 제시 “시민이 체감하는 이동전환의 시작”

배강민 부의장, 제16회 교통·주차정책 토론회서 시민 중심 교통패러다임 전환 강조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김포시의회가 시민의 일상 속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생활권 중심 교통체계 전환 논의에 나섰다.

 

시의회는 지난 11일 장기도서관에서‘제16회 김포시 교통취약 해소와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주차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회는 배강민 김포시의회 부의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으며, 시의원과 교통전문가, 연구자, 시민 등이 함께 참석해 김포 교통문제의 현실과 해법을 다각도로 논의했다.

 

배강민 부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김포는 도시 성장 속도가 빠른 만큼 교통 수요가 특정 시간대·생활권에 집중되어 북부권, 신도시권, 원도심 등 지역별로 교통취약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며 “이제는 행정편의가 아닌 시민 생활권 중심의 통합 교통체계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강민 부의장은 토론 내용을 종합하며 “현재 김포의 교통정책은 여전히 시설 확충과 공급 위주에 머물러 있다”며 “이제는 시민이 체감하는 불편을 중심으로 정책의 방향을 재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출근길 만차로 지나가는 버스, 통학로의 안전 문제, 장애인콜택시의 긴 대기시간 등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생활 속 불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나 광역버스 확충은 중장기 과제이지만, 당장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는 생활권 순환형 버스체계나 수요응답형(DRT) 교통수단 도입에서 시작돼야 한다”며 “특히 읍·면 지역 고령층의 이동권 보장과 학생 통학 안전을 위한 마을버스 노선 재정비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토론회에서는 교통뿐 아니라 주차정책의 전환 필요성도 주요 화두로 다뤄졌다. 참석자들은 김포의 주차난이 ‘주차면의 총량 부족’이 아닌 ‘공간 배분의 불균형’에서 비롯된 문제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도심의 혼잡을 완화하고 외곽 유휴공간을 적극 활용하는 균형형 주차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AI 기반 실시간 주차정보 시스템을 통해 시민이 빈 주차면을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불필요한 차량 이동을 줄일 수 있다는 제안도 나왔다. 아울러 공공용지의 입체화 활용, 혼잡도에 따른 차등 요금 부과 등 스마트 주차정책 설계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배강민 부의장은 마무리 발언에서“교통취약 해소와 주차환경 개선은 단순히 도로를 넓히거나 주차면을 늘리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출근길의 피로, 퇴근 후 주차 스트레스, 통학길의 불안이 사라질 때 비로소 정책이 완성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포시의회는 오늘 논의된 정책 방향을 김포시와 긴밀히 공유하고, 실행 가능한 대안이 제도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역할을 다하겠다”며 “교통은 단순한 이동수단의 문제가 아니라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핵심 정책임을 다시 확인한 자리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토론회에서는 안용준 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맡았으며, 이희성 김포시의회 의원, 이만호 경기교통공사 팀장, 김지윤 경기연구원 모빌리티연구실 연구위원, 임정원 신곡중학교 운영위원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교통 및 주차정책의 실질적 해법을 제시했다.

 

김포시의회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제안과 시민 의견을 김포시에 전달하고, 생활권 중심의 맞춤형 교통혁신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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