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PT 1]
존경하는 300만 인천시민 여러분,
정해권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옹진군을 지역구로 둔 행정안전위원회 신영희 의원입니다.
저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인천의 사회적기업 제품이 지역에서 제대로 소비되고, 그 소비가 다시 지역경제와 공동체 성장으로 이어지는 지속가능한 선순환 생태계가 꼭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PT 2]
현장에서 자주 듣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제품, 좋은 건 알겠는데 어디서 살 수 있는지 모르겠다.” “정보도 부족하고 접근성도 낮다.” 이런 목소리는 사회적기업이 우리 지역에서 실제로 부딪히는 벽입니다.
사실 사회적기업은 정부나 시의 지원만 바라보는 조직이 아닙니다. 지역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일자리와 복지, 경제를 함께 키우는 지역경제의 든든한 축입니다.
[PT 3]
하지만 인천의 사회적경제는 아직 도약이 부족합니다.
2024년 인천연구원 자료를 보면,
2016년 532개였던 사회적경제기업이 2025년 1,211개로 늘었지만 남동구, 부평구 등 도심에만 집중되고 옹진군은 44개, 강화군은 79개에 그치는 등 외곽과 도서지역은 기회 자체가 부족합니다.
[PT 4]
이런 불균형은 유통과 소비에서도 나타납니다. ‘인천이음 36.5⁺’, ‘더담지몰’ 등 플랫폼은 있으나 시민이 실제로 구매하기는 어렵습니다.
2024년 사회적기업 통합정보시스템(SEIS) 자료에 따르면, 인천시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율은 6.58%로, 전국 평균 8.9%에 미치지 못합니다.
공공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니 민간 쪽에서도 소비가 확산되지 않습니다. ‘i-가치나눔’ 등 통합지원단 사업도 시작됐지만 시민 참여와 실제 구매 전환은 여전히 부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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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서울시는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 목표제를 통해 2023년 9.89%의 구매율을 달성했고, 경기도는 민간 쇼핑몰 연계와 임팩트 펀드 등 다양한 지원으로 사회적경제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본 의원은, “이제 인천의 사회적기업 생태계, 변화가 필요하다!”는 절실한 심정으로 다음과 같이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여섯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PT 6]
첫째, 각기 운영되는 사회적경제 유통 플랫폼을 ‘인천형 통합브랜드’로 묶고, 민간 온라인 채널과 연계해 누구나 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둘째, 고향사랑기부제 등 기부 플랫폼에서도 사회적경제기업 상품이 더 많이 등록·판매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고 행정 절차를 간소화해야 합니다.
[PT 7]
셋째,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기업, 학교, 병원 등에서도 사회적기업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CSR) 연계, 인센티브 제공 등 실질적 유인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넷째, ‘i-가치나눔’ 사업을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가치소비 캠페인, 체험 꾸러미, 청년 마케터 등으로 확장해 지역 곳곳에서 사회적기업 제품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PT 8]
다섯째, 도서와 외곽 지역 기업 지원을 위해 별도 지원조직을 두고, 현장 밀착형 교육과 판로지원을 강화해야 합니다.
여섯째,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민간 중심의 금융·세제 지원, 필요시 ‘사회적경제특구’ 지정 등 실질적 육성정책을 추진해야 합니다.
[PT 9]
사회적기업 제품 한 번 구매하는 일, 그저 물건을 사는 게 아니라 우리 지역의 일자리와 공동체, 미래를 키우는 소중한 실천입니다.
[PT 10]
이제는 말이 아닌 실행으로,
사회적경제 선순환 생태계가 인천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시장님과 집행부, 그리고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