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 이하 한전)은 정부의 전력산업기반기금과 한전의 예산으로 시행중인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사업’의 지원을 11.13(월)부터 지원 대상 및 지원 유형을 대폭 확대하여 한시적으로 시행함.
○ ‘식품매장 냉장고 문달기 사업’*은 식품매장 내 개방형 냉장고를 Door형 냉장고로 개조 또는 교체하여 냉기 유실을 최소화하는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임.
* ’22년 식품매장 22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였으며, 평균 51.5% (여름철 최대 60.6%)의 전기에너지 사용량 감소 효과가 확인되었음
○ 한전은 기존 지원금(일반고객 9%, 소상공인 13% 수준)에 더하여 효율향상 투자에 어려움이 있는 소기업‧소상공인의 냉장고 Door 설치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정부기금 100억원을 활용, Door 설치비용 40% 수준의 지원금을 추가 지원하고 있음
○ 이에 부가적으로, 기존 사업의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다 많은 식품매장의 에너지효율 개선 및 요금 부담 경감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0.10(화)부터 기존 소기업‧소상공인에서 중기업을 포함하여 기금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11.13(월)부터는 비영리법인 식품매장 지원 확대, Door형 냉장고를 신규 설치하는 경우에도 지원하는 등 사업제도를 개선함
□ 지원금은 설치되는 Door면적 1㎡당 60,000원에서 최대 349,000원 까지 이며, 참여사업자의 고객 유형(일반고객,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따라 차등 적용됨
○ 매출규모 및 종업원수가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에 상응하는 비영리법인 또한 동일 기준으로 지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