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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

서울교육종단연구, 서울 학생의 변화된 학교생활을 말하다

서울교육정책연구소, '톺아보는 서울교육' 창간호(통권1호) 발간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교육연구정보원(원장 백미원) 교육정책연구소는 5월 17일에 ‘지난 10년, 서울 학생들의 학교생활은 어떻게 달라졌나?’라는 제목으로 '톺아보는 서울교육'창간호(통권 1호)를 온라인으로 발간한다.


'톺아보는 서울교육'은 공존의 혁신미래교육을 실현하는 서울교육정책 수립 및 기반 마련을 위해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수행한 교육정책 연구 결과를 현장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창간됐다.


창간호인 제1호는 ‘지난 10년, 서울 학생들의 학교생활은 어떻게 달라졌나?’라는 제목으로 2010년부터 시작된 1기와 2021년부터 시작된 2기의 ‘서울교육종단연구’ 결과를 비교하여 톺아본다.


‘서울교육종단연구’ 란 서울 학생의 교육적 성장을 점검하고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동일 학생을 장기간 추적 조사하는 대규모 연구사업이다.


이번 자료는 1기 1차년도(2010년)와 2기 1차년도 조사(2021년)의 △전반적인 학교만족도 △세부항목별 학교평가 △교사에 대한 인식 △학습태도 △방과후학교 참여율 및 만족도 △ 교우관계 등의 항목을 비교·분석하여 제시했다.(5점 척도로 조사함)


2010년 대비 2021년 서울 학생의 전반적인 학교만족도는 0.42점(3.54→3.96점) 증가했고, 학습능력 배양 관련 만족도는 0.66점(3.30→3.96), 학교 시설 및 환경에 대한 학생 만족도는 0.68점(3.20→3.88) 증가하는 등 세부항목별 학교평가 항목은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와 관련한 학생들의 인식은 2010년에는 3.62점으로 ‘보통’ 수준이었으나 2021년에는 ‘만족’ 수준인 4.17점으로 향상됐다. 학습태도 항목에서는 2010년 학생들에 비해 2021년 학생들이 스스로의 학습태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 특히 인문계고(일반고, 자율고, 특목고 등) 학생들의 긍정적 평가가 가장 크게 증가(0.46점)했다. 방과후학교 참여율은 크게 감소(인문계고의 수학교과 참여율이 65.09%p로 최대 감소)했으나 만족도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우관계 면에서 ‘믿고 이야기할 친구가 있는지, 휴식시간 친구들과 함께 지내는지’의 정도에 대해 초등학생 0.25점(4.41→4.16), 중학생 0.09점(4.31→4.22) 감소했다. 이는 교육부(2022)의 ‘학생정신건강 실태조사’에서 초‧중등학생 31.5%가 코로나19 이후 교우관계가 나빠졌다고 응답한 결과와 맥을 같이 한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43.2%가 친구들과의 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초등학교 학생들의 교우관계 개선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함을 확인할 수 있다.


'톺아보는 서울교육'은 2023년 상반기에 총 7회 발간할 예정이며,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누리집 게시를 통해 온라인으로 배포된다. 향후 ‘과정중심평가 내실화 방안’, ‘인공지능 활용교육의 가능성과 과제’ 등 2022년 수행됐던 교육정책연구소 정책연구 결과 중 이슈 중심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백미원 원장은 “교육정책과 교육 현장을 잇는 선순환적 연구·환류 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며, '톺아보는 서울교육'의 발간을 통해 교육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연구 결과의 교육 현장 활용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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