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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소식

전통과 현대를 잇는 빛의 예술, 2025 서울빛초롱축제 12월 12일 청계천·우이천 일대에서 개막

- 17년째 도심을 밝히는 빛의 향연 서울빛초롱축제, 12월 12일 개막
- ‘나의 빛, 우리의 꿈, 서울의 마법’을 주제로 청계천과 우이천에서 전통 한지 등(燈)과 미디어아트의 최초 융합 선보일 예정
- 주요 작품 '시등의 순간', '빛의 오로라', '갓등', '청계의 빛' 등 포함한 400점 이상 전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2025 서울빛초롱축제」가 12월 12일(금)부터 2026년 1월 4일(일)까지 24일간 청계천과 우이천 일대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 지난해 겨울 「2024 서울빛초롱축제」는 328만 명으로 역대 최고의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 또한 이벤트엑스(Eventex Awards) 및 심볼크리에이티브어워즈(Symbol Creative Awards) 등에서 수상하며 글로벌 문화예술 축제로서의 창의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한국관광공사 관광컨설팅팀이 제공한 관광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4 서울빛초롱축제가 열린 ‘청계광장’의 축제 기간 중 주말 일 평균 유동 인구가 미개최 기간 대비 외지인 기준 80.66%, 외국인 기준 60.9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올해로 17회를 맞는 서울빛초롱축제는 ‘나의 빛, 우리의 꿈, 서울의 마법’을 주제로 청계천과 우이천 일대를 400점 이상의 빛 조형물과 미디어아트로 채워 마법 같은 순간을 선사한다.

○ 이번 축제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우리 모두가 품은 꿈을 빛으로 표현한다. 특히, 국내에서 보기 어려운 ‘오로라(작품명: 빛의 오로라)’연출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빛 조형물 관람뿐만 아니라 음향, 안개 등의 특별한 연출을 통해 시각, 청각, 촉각을 종합적으로 자극하는 생동감 넘치는 축제로 만들 예정이다.

 

□ 청계천은 각각 청계광장, 광통교, 광교, 장통교를 시작점으로 하는 4개 구역이 서로 다른 테마로 준비된다.▲1구역(청계광장~광통교 / 미라클 서울)▲2구역(광통교~광교 / 골든 시크릿)▲3구역(광교~장통교 / 드림 라이트)▲4구역(장통교~삼일교 / 서울 판타지아)특히 1구역에서는 전통 한지 등(燈)과 미디어아트를 결합한 최초의 융합 전시로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새로운 빛의 예술을 선보인다.

○ 1구역 ‘미라클 서울(Miracle Seoul)’은 서울의 과거․현재․미래를 빛으로 표현한다. 주요 작품 ‘시등의 순간’은 1887년 경복궁 건청궁 전등의 첫 점등, 한국 최초의 철도 노선인 ‘서울 전차’ 등 근대 서울의 모습을 보여준다.

○ 2구역 ‘골든 시크릿(Golden Secret)’은 마음속 비밀스러운 꿈을 다채로운 빛으로 표현한다. 주요 작품은 ‘갓등’으로,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K-문화를 모티브로 MZ세대 문화를 한지 등(燈)으로 재해석한다.

○ 3구역 ‘드림 라이트(Dream Light)’는 동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우리의 ‘꿈’을 주제로 한다. 청계천 복원 20주년 기념작 ‘청계의 빛’을 통해 과거 판자촌․빨래터 등 일상의 풍경을 15M 규모의 한지 등(燈)으로 재현한다. 또한 다양한 캐릭터들의 꿈을 담은 빛을 선보인다. 그중 포켓몬코리아와의 협업 프로젝트 ‘I LOVE 잉어킹’이 개막 전부터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이번 협업으로 인기 캐릭터 ‘잉어킹’ 100마리가 73m에 이르는 구간을 가득 채울 예정이다.

○ 4구역 ‘서울 판타지아(Seoul Fantasia)’는 청계천 위에서도 보이는 15M 높이의 대형 ‘서울달’을 공중 전시로 선보인다. 한편, 티니핑과 해치의 우주여행 콘셉트 작품 등 다양한 협업 조형물로 서울의 겨울밤을 물들인다.

 

□ 이번 축제는 서울시 수변감성도시 명소화 사업과 연계하여 우이천에도 준비된다. 우이교부터 쌍한교까지 총 350m 구간에 ‘소울 라이트’를 테마로 50점 이상의 빛 조형물을 선보인다.

○ 수변 활력 거점으로 조성된 우이천 ‘재간정’을 중심으로 지난해 ‘관람객이 다시 보고 싶은 작품 1위’로 선정된 ‘어가행렬’이 재연된다. 또한 시간 여행을 콘셉트로 서울의 시간을 빛으로 표현한 ‘시간을 걷다’가 우이천의 밤을 환히 밝힌다.

 

□ 이번 축제에는 포켓몬코리아, 농심, 대만관광청, 프라하시 관광청․체코관광청, EMK뮤지컬컴퍼니, 이마트, 안동시 등 다양한 기업․기관이 참여해 풍성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한편, 한국관광공사 관광컨설팅팀이 자체 개발한 ‘이벤트 효과 분석 모델’을 적용해 2024~2025 서울빛초롱축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다.

○ 참여 기관별 준비한 콘텐츠는 아래와 같다.

▲포켓몬코리아는 ‘I LOVE 잉어킹’을 통해 100마리의 잉어킹의 꿈을 한지 등(燈)으로 연출하고 관련 체험 이벤트를 운영한다.

▲4년 연속 참여하는 농심은 내년도 신라면 40주년을 맞아 전 세계인이 K-라면에 열광하는 꿈을 담은 <신라면X케이팝데몬헌터스> 등을 새로이 선보인다.

▲대만관광청은 ‘타이완에서 나를 만나다’를 주제로, 아리산 트레킹을 통해 자연 속에서 ‘진짜 나’를 찾아가는 여행을 소개한다.

▲프라하시 관광청․체코관광청은 프라하의 랜드마크 ‘천문시계탑’을 재현한 작품을 전시한다.

▲EMK뮤지컬컴퍼니는 창작 뮤지컬 <한복 입은 남자>를 LED 아트로 재해석한다.

▲이마트는 ‘고래잇한 꿈속 여행’을 주제로 구름을 타고 여행하는 고래잇과 불가사릿을 한지 등(燈)으로 표현한다.

▲안동시는 2025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인기작 ‘양반, 부네’의 탈을 선보인다.

 

□ 한편 서울빛초롱축제는 2025 서울윈터페스타의 대표 축제로 참여하여, 2025년 12월부터 2026년 1월까지 서울 도심 곳곳에서 펼쳐지는 7개 겨울 행사와의 협업을 진행한다.

 

□ 서울관광재단 이준호 관광축제이벤트팀장은 “2025 서울빛초롱축제는 ‘나의 빛, 우리의 꿈, 서울의 마법’을 주제로 한 창의적인 빛 조형물과 미디어아트 작품을 선보일 것”이라며 “관람객과 소통하는 축제로서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잊지 못할 감동과 즐거움을 전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서울빛초롱축제는 매년 수많은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서울 대표 겨울 콘텐츠”라며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서울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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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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