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인천관광공사(사장 백현)는 9월 20일부터 21일까지 상상플랫폼에서 열린‘2025 제물포 웨이브 마켓 3회차’,‘오! 슬로우 마켓’,‘누들 팝업스토어’가 총 5만 7천명의 방문객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22일 밝혔다.
○ 이번 행사는 상상플랫폼 개관 이후 열린 행사 중 수도권 최대 규모의 로컬·빈티지 축제로, 웨이브홀과 라운지 등 1,500평 전 공간을 활용해 총 150개 팀이 참여, 다채로운 콘텐츠를 선보였다.
○ 행사장에서는 체험·전시·공연·푸드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돼 방문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관람객들은 단순한 쇼핑을 넘어 인천 원도심의 문화와 매력을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었다.
○ 체험존에서는 롱보드 라이딩, 목각인형 제작, 이끼 정원 꾸미기, 키링 만들기 등이 마련돼 가족 단위와 청년층의 참여로 활기가 넘쳤다. 푸드존에서는 수제 맥주, 스페셜티 커피, 베이커리 등 인천을 대표하는 메뉴가 큰 인기를 끌며 긴 대기줄을 형성했다.

○ 부대행사로는 DJ 공연, 행운권 추첨, 중구 영수증 이벤트, 구매 인증 스탬프 이벤트가 진행됐다. 특히 중구 영수증 이벤트는 지역 상점과 연계해 원도심 상권 매출 증대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었다.
○‘누들 팝업스토어’는 인천의 대표 음식인 짜장면과 쫄면의 역사를 소개하고, 차이나타운 대표 중국집과 광신제면소가 직접 참여해 방문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는 인천의 대표 먹거리를 마켓이라는 색다른 방식으로 알리는 계기가 됐다.
○ 라운지 공간에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빈티지 마켓인‘오 ! 슬로우 마켓’이 열려 총 80개 팀이 희소성 있는 아이템과 수공예품을 선보였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셀러와 소비자가 직접 소통하며 빈티지 시장의 저변을 확대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공유하는 장이 됐다.
○ 제물포 웨이브 마켓은 올해 세 번째 개최를 맞아 지역 로컬 브랜드 성장을 지원하는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했으며, 올해 누적 방문객 11만 2천명을 돌파했다. 참가 브랜드들은 신규 고객 확보와 판로 확대는 물론, 로컬 브랜드 간 협업 가능성을 모색하는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도 거뒀다.
○ 백현 인천관광공사 사장은“이번 행사는 로컬 브랜드, 빈티지 문화, 인천의 대표 먹거리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초대형 축제로, 수도권 최대 규모의 마켓으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인천 관광의 매력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행사를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