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삼성화재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차량 침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침수예방 비상팀' (이하 비상팀)을 운영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비상팀은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침수피해를 사전에 막기 위한 전담 조직으로, 지난 2014년 도입 이후 올해로 12년째 운영되고 있다.
비상팀은 집중호우로 인한 긴급상황 발생 시 고객 동의 하에 관공서와 공조해 침수 위험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침수 위험 지역에 대한 순찰 및 예방활동을 수행한다.
특히, 지난해 폭우와 태풍으로 인한 큰 피해가 잇따랐던 만큼 올해는 더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올해는 사고출동 인력 1,400여명을 추가 투입해 순찰 범위와 빈도를 대폭 강화했다.
저지대 등 상습 침수지역 227곳, 둔치 주차장 281곳 등 전국 500여개 이상 침수 예상 지역 리스트를 최신화하고, 협력업체별 순찰 구역 지정과 견인업체의 예비 인력 보강도 마쳤다.
이와 함께 침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사전 조치 활동'도 확대한다.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막힌 빗물 받이' 안전신문고에 접수된 내용을 토대로 현장 조치에 나서고, 둔치 주차장 침수를 대비해 사전 집중 순찰에 들어간다.
또한, 기상상황에 따라 콜센터에서는 기상 및 위험 상황을 수시로 고객들에게
안내할 계획이다.
침수 위험 지역 내 주변 관공서와 지자체와의 공조 체계도 강화했다. 비상팀은
침수위험지역의 지자체 담당자와 직접 면담해, 사전 정비활동과 도로 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업계 최대 규모의 네트워크와 10년 넘게 축적된 침수
대응경험을 바탕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며, "특히
장마철에는 물웅덩이가 겉보기보다 깊은 경우가 많아, 무리하게 통과하려다
차량 엔진이 멈추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만큼 가급적 우회하는 것이 사고
예방에 중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