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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원주시, 동부순환도로(번재소류지∼백호정사) 개설공사 순항

개통 시 원주시 교통의 혈맥을 뚫어줄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완성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원주시는 원주IC와 혁신도시를 연결하는 동부순환로 번재소류지~백호정사 도로개설공사가 순항 중이라고 밝혔다.

 

번재소류지∼백호정사 도로개설공사는 총사업비 887억 원을 투자하여 터널 2개소와 교량 1개소를 포함, 연장 1.98km를 왕복 6차선으로 확․포장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현 공정률은 30%로 토공 작업과 터널 공사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올 10월 터널 관통을 완료하고, 2027년 상반기 내 전체구간을 개통할 예정이다.

 

원주시는 시가지의 팽창으로 증가하는 시내 교통량을 외곽으로 분산하고 교통 지․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태장동 원주IC와 관설동 동부교를 연결하는 도심 외곽순환도로 개설을 2006년에 시작하여 2019년까지 단계별로 추진했으나, 순환도로 중 미개설된 번재소류지 ~ 백호정사 구간을 착공하지 못해 순환도로의 완성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민선8기 들어 동부순환도로의 개통이 교통 편익과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시민들의 오랜 염원이었음을 인지하여 2023년 6월에 착공하게 됐으며, 현재 미개설된 번재소류지∼백호정사 구간이 개통되면 20년 넘게 진행된 원주 외곽순환도로 교통망 구축이 완성되어 원주시 발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도심 교통량을 분산하여 이동시간 단축, 지․정체 해소, 물류비용 절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통 편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원주IC에서 혁신도시까지 이동 시, 시내를 통과하는 시간보다 외곽순환도로로 이동하는 시간이 약 10~15분 정도 빠를 것으로 확인됐고, 북부권과 동남부권의 교류도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외곽순환도로의 완성은 낙후된 동북부권 지역뿐만 아니라 원주시 전체의 균형발전을 이루고, 36만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등 시민 편의 효과가 큰 만큼 동부순환도로가 하루빨리 성공적으로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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