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9 (금)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닫기

고양특례시의회

제290회 고양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문재호 의원 시정질문 답변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1. 고양시의 마스코트 “고양고양이”는 왜 사라졌나요?

- 지자체 캐릭터와 도시브랜드는 지속 시행 필요 -

1-1. 시장님 취임 이후 캐릭터 개발 등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해 들인 예산은 얼마나 되며, 이미 만들어놓은 상징물등의 활용계획은 무엇인지?

○ 2022년 7월 이후부터 고양시 도시브랜드 제고를 위해 사용한 예산은 집행액 기준으로 1억6천9백만원이며(2022년 도시브랜드 마케팅 : 9백만원 / 2023년 도시브랜드 마케팅 : 1억6천만원), 도시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고양시 홍보 영상, 한류박람회 홍보부스 운영, SNS 및 방송매체를 통한 정부 광고등 온·오프라인 홍보를 위한 비용으로 사용

○ 고양시 시 상징물 중 하나인 C.I. 중 국,영문 로고타입은 활용하고 있지만, 심벌마크는 고양시의 정체성을 함축적으로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되어, 디자인 요소를 검토해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음.

 

1-2. 현재 SNS 활성화를 위해 전반적인 홍보전략을 검토하는 과정 중에 있다면 구체적으로 검토하신 내용이 무엇이며, 향후 추진계획과 일정은 무엇인지?

○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시는 SNS 활성화를 위해 ① 1분 내외 짧은 영상을 시리즈물로 형태로 제작하고, ② 다양한 시민 이벤트 기획, ③ 민간단체 협업 등으로 주요 시정 정보 및 행사 등을 홍보하고 있음.

○ 구체적으로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기획콘텐츠를 고양시 대표 SNS로 바이럴 마케팅하고 있음. 특히, 2024년에는 행사 및 정책 홍보를 위해 직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현장에서 촬영하여 <요고양>이라는 시리즈물로 제작하여 SNS 트렌드를 선도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 고양국제꽃박람회·고양호수예술축제 현장 인증, 수험생 이벤트, 빈그릇챌린지 등 다양한 주제로 매달 평균 2회 이상 진행. 최근에는 고양시 특산품 5종(가와지쌀, 일산열무, 행주한우, 비모란, 장미)을 알리는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 중임.

○ 이후에도 어느 한 가지 틀에 구애됨 없이 환경과 트렌드에 맞추어 홍보를 할 예정

 

1-3.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와 ‘고양고양이’캐릭터 리뉴얼 활용 계획에 대한 시장님의 의견은?

○ 고양시 브랜드 파워를 고양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가 도움이 될 수도 있음.

○ 그러나 고양고양이 캐릭터는 시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고양시 정책홍보로 이어지지 못한 채 시민들의 관심이 오직 캐릭터 자체에만 매몰되는 한계가 있음.

○ 현재 담당 부서는 고양고양이 캐릭터 사용 중단에 대해 여러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을 충분히 인지

○ 현재 캐릭터 리뉴얼 활용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으며, SNS 활성화를 위해 ‘고양고양이’ 캐릭터를 포함해 전반적인 홍보전략을 수립 중임.

 

프로필 사진
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PHOTO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