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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의회

인천시의회 박정 의원, “2030년 충전기 1기당 전기차 대수, 인천이 대구보다 3배 열악”

박정 의원, “전기차 확대와 함께 인프라 시설의 지역별 균형도 맞춰야 한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향후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문제가 더 심각해지고, 지역별 편차도 크게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1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박정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경기 파주을)이 환경부와 국토부 등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30년 대구와 인천의 차충비(충전기 1대당 전기차 대수)는 약 3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환경부는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대, 전기차 충전기 123만기를 보급하겠다는 ‘2030 충전인프라 구축 로드맵’을 발표했다. 충전인프라 구축에 관한 산정 기준은 △지역별 전기차 충전요구량 추정치, △건물별 충전유형(완속, 급속 등)에 따른 주차면 수 현황 두 가지이다.

 

먼저, 지역별 전기차 충전요구량 추정치는 지자체별 전기차 보급추세를 고려해 예측한 ‘2030년 지역별 전기차 보급량’과 ‘지역별 주행거리(’18년 내연기관 주행거리 기준)’를 일괄적으로 곱해서 도출한 결과다. 또, 지역별 주차면 수 및 건물유형별 충전특성을 고려해 종합적인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계획을 수립했다.

 

환경부 결과에 따르면, 2030년 차충비는 2023년 8월 기준 차충비인 1.90대/기보다 개선된 지역은 없다. 2030년 정부가 목표로 한 차충비 3.41대/기를 넘어서는 지역이 전체 17개 시도 중 △전남, △전북, △경남, △충북, △서울, △부산, △인천 등 총 7곳이다. 특히, 2030년 인천(6.27)과 대구(2.06)의 차충비는 무려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정 의원은 “향후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부족해지고, 지역별 불균형까지 더해지면 정부의 전기차 보급 계획에 차질이 생길 우려가 있다”며, “2030 온실가스 배출 40% 감축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지역별로 균형 있고 충분한 충전 인프라가 보급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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