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는 10월 20일, 원주 빌라드 아모르에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 토크 콘서트 ‘우린 너의 선택을 응원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25 더 나은 미래, 강원 직업교육’의 일환으로, 변화하는 산업사회 속에서 직업계고등학교의 진로 역량과 비전을 학생들에게 생생히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원주 지역 중학교 1·2학년 학생 250여 명이 참여하며, 학생들이 진로 탐색의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고교 진학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샌드아트 공연으로 문을 연 뒤, 강원 직업계고의 교육 방향과 우수 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이 이어진다. 또한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소영 이사가 ‘미래 산업의 변화와 나의 진로’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하며, 디지털 대전환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과 고졸 인재의 미래 가능성을 중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김성래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진로 콘서트는 학생들이 스스로의 적성과 흥미를 탐색하고, 직업계고가 꿈 실현의 든든한 디딤돌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0월 18일 원주 한라대학교에서 도내 중등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학습코칭 역량 강화 연수(기본과정)’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지난 상반기 연수의 높은 만족도와 현장 호응에 힘입어 확대 운영된 프로그램으로, 교사가 학생의 학습동기, 학습전략, 자기주도성 등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연수 내용으로는 △학습자 학습유형 진단 및 분석 △ 학습동기 향상 코칭 △학습설계 실습 △학습코칭 사례 나눔 등으로 구성됐으며, 실천 중심의 연수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실제 수업 및 상담 장면에 적용 가능한 코칭 기법을 직접 실습하며 학습 조력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이번 기본과정 이후 심화과정 연수를 연계 운영해 교사의 코칭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김성래 중등교육과장은 “교사가 학생의 학습과정을 깊이 이해하고, 학생 스스로 배우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진정한 학습코칭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교사의 전문성 강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0월 20일 평창 휘닉스 호텔에서 도내 중·고등학교 교감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학년도 하반기 중·고등학교 관리자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높이고, 2022 개정 교육과정-수업-평가 연계 강화를 위한 교감 전문성 강화의 취지로 마련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와 교감의 역할 △학생평가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수업 성장 및 장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 방안 등이 포함됐다. 오후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분반되어 운영됐으며, △(중) 학교자율시간 운영 △중학교 교육과정 △(고)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교학점제와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공동교육과정 및 학교밖교육 등을 중심으로 사례 중심 강의와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김성래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가 학교 관리자들의 교육과정 운영 전문성을 한층 강화하고, 학생의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교사의 수업 혁신이 학교 현장에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10월 20일 오후 2시, 본청 정책협의실에서 호주 퀸즐랜드주 교육부와 국제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양 기관 간 교육 협력 의향서(Statement of Intent) 체결 추진 등 향후 협력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회는 지난 6월 25일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의 퀸즐랜드주 교육부 방문 당시 합의된 국제교육협력 추진 사항의 후속 조치로 마련됐으며, 지속 가능한 국제교육 협력 기반 구축과 학생·교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날 협의를 위해 잭 렁(Jack Leung) 퀸즐랜드주 교육부 국제협력담당 매니저가 방한했으며, 도교육청에서는 정책기획과와 미래교육과 장학사 각 1명, 국제교육원 연구사 1명이 참석했다. 실무협의에서는 교육 협력 의향서(Statement of Intent, SOI) 세부 내용을 점검하고, 2026년 상반기 중 온라인 방식으로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주요 내용은 △단기 직무연수 및 학교 현장실습 △문화·교육 교류 프로그램 운영 △지속적 소통 체계 구축 △상호 관심 분야 협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20일부터 21일까지 ‘2025년 5급 정책역량 강화 과정’을 운영한다. 안양교육관에서 운영하는 이번 연수는 현장에서 정책을 실천으로 연결할 수 있는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디지털 행정혁신과 소통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실행 중심 연수로 기획됐다. 연수는 특히 남·북부 권역 통합 운영을 통해 지역·직렬·기관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다양한 행정 현장의 경험과 관점을 공유하는 등 정책 공감의 기회를 통해 정책 실행의 추진력을 높이고 조직 간 상승효과를 창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수의 주요 프로그램은 ▲경기미래교육의 지속과 확장 방향 공유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행정혁신 전략을 통한 업무 혁신 ▲ 더 신뢰가는 리더의 소통 ▲합의의 리더십 ▲바로배워 바로쓰는 디지털 협업 도구 활용 능력 제고 등으로 구성됐다. 이영창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장은 “이번 연수는 중간관리자가 행정혁신의 핵심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 실행력과 리더십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과정”이라며 “인공지능(AI)·디지털 기반의 행정혁신과 소통 중심의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김영호) 2025년 국정감사’에서 주요 업무보고를 시행했다. 이날 임태희 교육감은 모두 발언에서 “모든 학생이 저마다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가 미래교육청이 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각종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도교육청의 여러 정책들은 세계의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임교육감은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AI 서·논술형 평가시스템을 개발, 운영해 평가의 전 과정을 표준화하고 공교육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고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입시가 바뀌어야 한다”며 “구체적인 방안을 이미 준비하고 공감대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교육청의 업무 보고의 주요 내용은 ▲첫째, 학교 자율과 책임으로 역량을 키우는 교육 ▲둘째, 지역협력으로 꿈을 펼치는 교육 ▲셋째, 시공간을 넘어 배움을 확장하는 교육 ▲넷째, 학교 중심의 교육 확대를 지원하는 행정 등이다. 이번 국정감사는 경기도교육청과 서울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수정유스센터는 10월 18일, 11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성남시청 광장에서 진행된‘2025. 청소년과 함께하는 반려동물 페스타’가 3천여 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성남시 농업기술센터와 수정유스센터가 함께 공동 주관으로 개최했으며, 시민과 반려동물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반려문화 확산과 생명존중 중심의 문화행사로, 다양한 체험과 참여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설채현 수의사와 고지안 훈련사의 강의, 청소년 축하 공연, 반려동물 이벤트 대회, 유기견 입양 상담부스, 체험부스, 플리마켓, 대형 포토존 등이 운영됐다. 이외에도 대학생멘토단, 반려동물 환경운동협회, 반려견 간식 대표 브랜드 아이엠즈와 함께해 더 풍요로운 반려동물 축제가 진행됐다. 특히, 수정유스센터에서 청소년 반려동물 동아리를 조직하여 활동 중인 성보경영고 펫매니지먼트과 청소년들이 함께 축제를 기획하고 준비했다는 점에서, 다른 반려견 축제와는 차별화된 청소년 주도형 축제라는 데 의미를 더했다. 수정유스센터 이관희 센터장은 “수정유스센터는 청소년의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기반 조성과 사회정서 심리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구리시청소년재단 청소년수련관은 지난 10월 18일 진행된 '2025 한국사 카페'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35조에 따른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 인증을 받은 역사·문화 체험활동으로, 참가 청소년들은 구리시청소년수련관 강의실에서 구리시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이론 교육을 받은 뒤, 조선 왕실 문화를 주제로 한 팝업북 제작 체험을 진행했다. 이후에는 구리시를 대표하는 조선 왕릉 유산인 동구릉을 방문해 문화해설사의 해설을 들으며 조선 왕실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있게 배우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구리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의 청소년 30명이 참여했으며, 참가비는 전액 무료로 제공됐다. 참가자들은 동구릉 탐방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지역 문화유산의 가치를 되새기고, 우리 역사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구리시청소년수련관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더 쉽게 이해하고, 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할 소중한 기회가 됐다”라고 전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구리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인제교육지원청은 10월 17일부터 10월 18일까지 인제 하늘내린센터 일원에서 초·중 영재 학생, 관내 초·중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5 인제교육지원청 초·중수학과학영재반 인제 평생학습박람회 홍보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홍보체험 부스를 체험한 학생들은 “그동안 학교에서 배웠던 수학적, 과학적 원리의 이해가 다소 어려웠는데, 이번 체험을 통하여 수학과 과학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수학과 과학을 보다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수호 교육장은 “이번 행사는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수학적, 과학적 원리를 쉽게 이해하며, 학생 간 의사소통, 정보 공유, 친교를 나누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홍천교육지원청은 10월 18일 14시 도시산림공원 토리숲에서 (사)홍천교육복지네트워크 꿈이음과 함께 ‘2025 꿈이음 청소년락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주도성과 건강한 도전 정신을 기르고, 음악을 통해 자신의 끼와 열정을 마음껏 발산하며 친구들과 교류할 수 있는 청소년 자치배움·문화예술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 홍천 관내 중·고등학생 밴드 9팀, 48명이 참여하여 자신들의 열정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했으며, 록·발라드·팝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통해 청소년들의 개성과 창의성이 어우러진 무대를 선보였다. 무대 주변에는 친구들과 가족, 지역 주민 등 많은 관람객이 함께 어우러져 청소년들의 공연에 뜨거운 응원과 박수를 보내며 열정과 공감이 넘치는 축제의 분위기를 만들었다. 문선옥 교육장은 “청소년락페스티벌은 학생들이 기획에 참여하고 재능을 펼치는 의미 있는 행사로, 청소년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청소년들이 꿈과 열정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문화를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10월 21일 유니버설디자인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한 '2025~2029년도 서울특별시교육청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을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무장애(Barrier Free)’개념이 장애인, 노인 등 특정 사용자를 중심으로 물리적 장벽을 제거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기본계획은 성별·연령·국적·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학생과 사용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번 기본계획은 정서장애 및 다문화 학생 증가와 같은 교육 현장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다름을 넘어 공존하는 학교’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정서적 안정, 문화적 포용 등 기존 설계에서 간과됐던 비물리적·심리적 요소를 구체화하는 ‘5대 핵심 과제’를 선정하고, 관련 연구용역을 통해 실행 기준을 정립할 계획이다. 정서장애 학생을 위한 공간설계 기준 정립 - 정서장애 학생의 공간이용 특성과 감각적 민감도를 고려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조도, 색채, 소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철원교육도서관(관장 김민서)은 오는 11월 5일부터 26일까지 매주 수요일, 학부모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학부모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미술과 철학(3회) △허브 이야기(1회)로 구성되며, 철원교육도서관 3교육실에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각 회차별 20명씩, 총 40명이 참여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학부모들이 지식과 취미를 확장하고, 다양한 체험을 통해 가정 내 교육 환경을 개선하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학부모 간 소통과 교류를 통한 지역사회 공동체 의식 함양도 기대된다. 도서관은 이번 강연과 체험을 통해 학부모들이 마음의 여유와 심리적 안정을 얻는 동시에, 도서관의 학습·문화 자원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철원교육도서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주민과 학부모가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속초교육문화관은 10월 18일 박준 시인 초청 강연 ‘생각을 쓰다, 마음을 읽다.’를 끝으로 2025년 ‘인문학 시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나를 깨우는 인문학 시간’은 청소년과 지역주민의 인문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명사 초청 강연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5월 10일 ‘강원국 작가’ △5월 31일 ‘이욱정 제작자’ △6월 14일 ‘안광복 작가’ △9월 27일 ‘송경원 영화평론가’ △10월 18일 ‘박준 시인’ 등 명사 5명의 강연이 진행됐다. 각 회차마다 문학, 철학, 영화, 요리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지식과 감성을 아우르는 강연이 이어졌으며, 참여자들은 “주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었다.”, “유익하고 알찬 시간이었다.”라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속초교육문화관 개축 공사가 시작된 뒤에도 지역 서점 ‘문우당서림’을 강연장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이어감으로써, 지역 서점 활성 및 상생의 기반을 마련했다. 안영자 관장은 “올해 인문학 시간은 시민들과 지식의 향기를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2026년에도 다양한 주제로 지역 주민과 함께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국제교육원은 10월 17일 동해 및 속초 지역 초·중·고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을 대상으로 ‘버디 외국어 캠프’를 실시했다. ‘버디 외국어 캠프’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게 외국어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외국어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한 개별화 맞춤 영어교육 프로그램이다. 캠프는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원어민 선생님들과의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했다.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국제교육원에 근무하는 △미국 △영국 △남아프리카 △러시아 △일본 △중국 △베트남 등 다양한 국적의 원어민 선생님들과 소통하며 외국어와 외국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는 기회를 가졌다. 변미영 원장은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국제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새롭고 흥미로운 교실 환경에서 외국어와 외국 문화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외국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자극을 받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춘천교육지원청, 화천교육지원청, 홍천교육지원청은 공동으로 지난 10월 18일 춘천교육대학교 홍익관에서 ‘2025년 디지털 교육혁신 인공지능(AI)기반 교수학습 역량강화 직무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춘천·화천·홍천 지역 유·초·중·고 교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인공지능으로 성장하기 △수업 재설계하기 △새로운 연결 열어보기 △시대 흐름의 변화 이해하기 △교육 기술도구 익히기 △협력과 소통의 디지털 교실 만들기 등 총 6개의 선택형 테마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연수는 챗지피티(GPT), 구글 제미나이(Gemini), 캔바, 바이브코딩, 에듀케이션코파일럿 등 36종의 인공지능(AI)기반 에듀테크 도구를 직접 다루며, 강의 중심이 아닌 실제 수업 적용 중심의 실습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됐다. 이를 통해 각 단위학교에서 ‘1학교 1선도교사’를 양성하고, 전 교원의 인공지능(AI) 활용 교수학습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주말에 연수를 운영함으로써 교사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했으며, 3개 교육지원청의 공동 운영 체제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융합적인 교육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