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학생이 주도적으로 꿈꾸고 미래를 설계하는 경기진로교육 실현을 위해 ‘2025 하반기 경기도교육청 진로교육협의회’를 개최했다. ‘경기도교육청 진로교육협의회’는 ‘진로교육법’ 제17조, ‘경기도교육청 진로교육 활성화 조례’ 제14조와 제15조에 따라 설치된 자문기구로 매년 2회 협의회를 운영한다. 협의회는 도교육청 지역교육국장(위원장), 진로직업교육과장, 경기도의회 의원 2명, 경인교대 교수, 교장, 교감 등 진로교육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됐으며 경기진로교육 정책 수립 자문 역할을 맡고 있다. 협의 내용은 ▲2025 하반기 경기진로교육 주요 추진 실적 보고 ▲‘꿈it(잇)다’시스템 안내와 고도화 방안 ▲2026 경기진로교육 정책 수립 에 대한 자문 등이며, 교육공동체 만족도 조사 결과 공유와 함께 진행됐다. 도교육청 지역교육국 차미순 국장은 “도교육청은 학교·가정·지역과 함께 학생 성장 중심의 진로교육 기반을 강화해 왔다”면서 “초등 진로교육 지원 확대와 ‘꿈it(잇)다’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세상과 학생을 잇다! 학생의 미래가 있다!’의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미래 교육 환경에 따른 교원역량 강화를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하이코칭’ 통합지원 시스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하이코칭’은 교원이 스스로 역량을 진단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인공지능(AI)이 개인별 학습경로와 연수를 추천하는 데이터 기반 역량 강화 지원 플랫폼이다. ‘하이’는 ▲교원역량 지원의 문을 여는 시작의 ‘Hi’ ▲더 높은 전문성을 향한 ‘High’ ▲인공지능(AI) 기반 다중 성장의 ‘Hybrid’의 의미를 담고 있다. ‘코칭’은 ▲자기 코칭 ▲동료 코칭 ▲인공지능 코칭으로 자기 주도 학습과 학습공동체 참여를 뜻한다. 이날 보고회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추진지원단, 개발 업체와 도교육청 직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행사는 ▲홍보 영상 상영 ▲추진 경과보고 ▲구축 계획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임태희 교육감은 축사에서 “하이러닝 인공지능(AI) 플랫폼은 단순 보조도구가 아니라 학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과 활동 모두를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총괄 시스템이다”라면서 “교사도 데이터 기반으로 스스로 역량을 진단하고 성장하는 체계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남양주시는 지난 6일 정약용도서관에서 ‘배우 김영재와 함께하는 낭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남양주시민이자 정약용도서관 이용자인 배우 김영재가 직접 참여해, 책을 매개로 시민들과 감정을 공유하며 의미 있는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날 배우 김영재는 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책 한 편을 낭독해 깊은 울림을 전했고, 이어 시민들과 함께 소설 ‘완득이’ 속 장면을 배역별로 나눠 낭독하며 감정을 공유했다. 특히 김 배우가 영화 ‘완득이’에서 ‘민구 삼촌’ 역으로 출연한 경험이 더해지며 더욱 몰입도 높은 낭독이 이뤄졌다. 참석한 시민들은 낭독을 통해 책이 전하는 감정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었고, 목소리를 통해 등장인물의 감정을 느끼며 색다른 방식의 독서를 경험했다. 잔잔하고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낭독회는 시민들이 연말을 의미있게 마무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배우가 같은 시민으로서 함께 책을 읽고 감정을 나누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며 “이런 자리를 통해 도서관이 우리 일상에 더 가까워진 것 같다”고 전했다. 정약용도서관은 앞으로도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지방공무원의 연구 역량을 높이고 현장 중심의 연구・학습문화 확산을 위한 ‘2025 지방공무원 교육행정연구회 성과 나눔의 날’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연구가 답이 되고, 나눔이 길이 되다’를 주제로 열린 행사로 도・지역 교육행정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학습-공유-확산으로 이어지는 선 순환형 학습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으며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연구회 회원 240여 명이 참여했다. 행사는 ▲교육행정연구회 우수성과 공유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 사업성과 및 2026년도 추진 방향 안내 ▲인공지능(AI) 교육·행정혁신 특강 ▲교육행정연구회 체험·전시 등으로 구성됐다. 체험·전시는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 31개 대표연구회로 구성됐고, 그 중 선정된 6개 팀이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신규공무원 공직 적응 지원 ▲비정형 학습 콘텐츠 연구·개발 ▲인공지능(AI) 활용 행정업무 효율화 등이며 현장의 행정적 수요를 반영한 실천적 개선모델을 제시했다.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은 “오늘 성과 나눔의 날은 교육행정연구회 활성화가 행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8일 남부청사에서 싱가포르국립대 인공지능(AI) 교육기술센터(AICET) 소장 벤 렁(Ben Leong) 교수를 초청해 ‘인공지능(AI) 석학과의 대화’와 ‘인공지능(AI) 시대 교육행정 혁신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초청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인공지능(AI) 기반 환경 변화에 대응해 인공지능(AI) 기반 교육행정 혁신 방향 모색과 교직원의 인공지능(AI) 이해도와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오전 교육감-벤 교수의 대담을 시작으로 오후에는 행정직원, 교육전문직원, 교원 대상 특강으로 이어졌다. 특강에는 도교육청 홍정표 제2부교육감을 비롯해 교직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임태희 교육감과의 대담에서 벤 교수는 “교육혁신의 본질은 기술 문제가 아니라 배움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것(Innovation in education is not a technology problem. It’s a pedagogy problem)”이라며 인공지능(AI) 활용의 핵심은 교사 전문성과 교육학적 설계라고 강조했다. 대담에서 임 교육감은 ▲하이러닝 ▲인공지능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8일 경기도서관 플래닛 경기홀에서 2025년 성과 나눔과 인공지능(AI) 시대 공공도서관의 미래 비전・학교- 지역사회 독서생태계 강화를 위한 “2025 경기도교육청 사서직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소속 도서관과 교육지원청 사서직 13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개회 및 인사말 ▲주제 강의 ▲경기도서관 견학 ▲사례발표 순으로 진행됐으며 현장 중심의 생생한 경험과 사례가 공유됐다. 주제 강의는 동덕여대 배경재 교수의 해외 도서관 공간 혁신, 메타데이터 자동화, 인공지능(AI) 정보서비스, ‘VR·AR’ 프로그램 등 최신 기술 변화와 사서의 전문성에 대한 특강이 진행됐다. 또한 디지털 전환기 도서관이 갖추어야 할 서비스 방향과 사서의 핵심역량을 제시했다. 이어서 지난 10월 개관한 경기도서관 견학 후 ▲(성남도서관) ‘라이브 코딩’ ▲(광주도서관) 홍보 콘텐츠 운영 ▲(광주하남교육지원청) 학교 간 독서자원 공유시스템 등의 사례가 발표됐다. 특히 학교 도서관과 교육청 도서관의 협력 확대와 실천 방안을 공유했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횡성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사)한국예총 횡성지회가 주관하는 ‘횡성유스콰이어 창단연주회’가 12월 5일 오후 7시 횡성문화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창단연주회는 ‘싱(Sing), 유스(Youth)! 노래로 피어나다’라는 부제 아래, 횡성 지역 청소년들이 음악을 통해 갈고닦은 꿈과 열정을 아름다운 하모니로 선보이는 첫 번째 무대이다. 공연은 김영주 지휘자와 한지수 반주자, 이수정 안무가의 지도 아래 횡성유스콰이어 단원들이 꾸미는 다채로운 7개 무대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무대 I ‘우정’(떡볶이 우정, 친구되는 멋진 방법) ▲무대 II ‘작은 별들의 합창’(숲속풍경, 오솔길) ▲무대 III ‘우리는 빛’(빛, 나만의 별) 등 청소년들의 순수한 감성을 담은 무대를 펼쳤다. 또한, 단원들의 솔로 무대인 ‘혼자서도 잘해요’, 바이올린과 비올라 듀엣의 ‘게스트 무대’, 세계 각국의 노래를 부르는 ‘세계로 가자’에 이어, 피날레로 ‘함께 가자 횡성에서’(노래하는 횡성, 횡성하늘)를 합창하며 지역에 대한 사랑과 화합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심영택 교육장은 축사를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도교육청율곡연수원이 신규 공무원의 공직 적응과 학교·기관 현장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신규 임용예정자 공직적응과정’을 운영한다. 8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에서 합숙으로 진행되는 이번 과정에는 총 264명의 신규 임용예정자가 참여한다. 연수는 디지털인재국 행정역량과와 협업으로 운영되며 신규 공무원을 위해 개발한 ‘신규 공무원 특화 교육자료(5종)’을 교과에 반영하고 공직 적응을 돕는 ‘입직준비 꾸러미’도 함께 제공한다. 또한 하이러닝(Hi-Learning)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학습지원 체계, 인공지능(AI) 서·논술형 평가 시스템, 디지털 플랫폼 기반 학교업무 혁신 정책 등 경기도교육청이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디지털정책 이해 과정을 연수에 편성하여 교육환경 변화에 즉각 적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신규 임용예정자가 공직의 기초를 빠르게 이해하고 학교 현장 업무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1주 차는 ‘공직의 첫 단추를 바르게 끼우는 시간’으로 ▲공직자의 기본자세 이해 ▲청렴·윤리 ▲행정 문서 기초 등 신규 공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9일 개최하는 ‘2025 경기미래교육 국제포럼’ 핵심 프로그램의 강연자를 공개했다. 인공지능(AI) 분야 최고 권위자부터 유네스코 미래학습혁신국(FLI) 관계자, 미국 교육부의 (전) 국제교육 정책 전문가, 대한민국 현장 대표 교사까지 미래교육 정책과 실천을 아우르는 꿈의 강사진이 모두 출동한다. 고양 소노캄에서 열리는 이번 포럼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전문가 강연을 통해 인공지능(AI) 시대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할 예정이다. 첫 번째 연사로는 글로벌 인공지능(AI) 1세대의 석학으로 꼽히는 토비 월시 교수가 나선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학교(UNSW) 석좌교수이자 ‘UNSW AI 연구소’ 수석과학자인 그는 인공지능(AI)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 중 한 명으로 꼽힌다. ‘AI 시대, 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를 주제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과 근본적인 교육의 역할 변화에 대해 통찰을 제시해 줄 예정이다. 두 번째로 마크 웨스트 유네스코 선임담당관이 강연을 이어간다. 그는 유네스코에서 교육 분야 인공지능(AI) 윤리 가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12월 3일부터 12월 5일까지 진행한 2026학년도 서울특별시교육감 선발 후기고등학교 신입생 원서접수 현황을 발표했다. 2026학년도 배정 대상학교는 총 212교로, 전년 대비 2개교가 증가했다. 지원자는 56,055명(남 29,208명, 여 26,847명)으로, 전년 53,484명 대비 2,571명(4.8%) 증가했다. 이는 출산 열풍이 일었던 2010년생(백호띠) 학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지원자 수가 일시적으로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지원자 중 외고·국제고·자사고 중복 지원자는 9,843명으로, 전년 10,509명 대비 666명(6.3%) 감소했다. 이는 대광고의 일반고 전환, 자사고 지원율 감소 등의 영향으로 분석되며, 중복 지원자 중 불합격자는 교육감 선발 후기고 전형 대상에 포함된다. 응시 유형별 지원자를 살펴보면 일반지원자 54,892명, 체육특기자 788명, 보훈자 자녀 129명, 지체장애인 등(근거리통학 대상자) 66명, 특례 적격자 180명이다. 선발(전형) 방법은 응시 유형에 따라 달라진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은 청소년 꿈 멘토링&AI활용교육 'AI패스파인더' 사업을 자기주도 꿈설계,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관내 7개 청소년 시설에서 56명을 대상으로 10월부터 3개월간 운영했다고 밝혔다. 『AI 패스파인더』는 총 8회기 과정으로 청소년의 자기이해와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전문코칭 프로그램 4회기', 생성형 AI(GPT 등) 활용 교육 및 머신러닝(햄스터봇 엔트리 코딩) 등 '디지털 기술 기반 실습교육 4회기', 이어 12월 6일에는'AI 꿈캠프'를 운영해 청소년의 AI활용 역량을 한 단계 확장하는 심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으로 참여 청소년은 앱티핏(Aptifit) AI 학과 적성검사 등을 통해 AI가 분석한 자신의 성향·역량에 적합한 전공 분야(139개 학과)를 추천받을 수 있었으며, 개인별 로드맵을 확인하며 미래 꿈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었다. 또한 'AI 꿈캠프'에서는 청소년이 AI를 단순한 사용 수준을 넘어 비판적이고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AI 리터러시 교육 및 게임 기반 활동을 통한 다양한 직업의 시대적 변화상을 알아보았으며, AI 플랫폼‘뤼튼’의 ‘캐릭터챗’을 활용해 ‘미래의 나’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은 지난 6일 성남시 청년을 대상으로 미래산업 분야 전문 멘토링 프로그램 ‘청취런치 with 넥스터즈’를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올해 새롭게 문을 연 청년 전용 공간 ‘청년이봄 야탑’과 공동 기획하여 보다 많은 지역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청취런치 멘토링’은 청년 취업과 런치를 결합한 형태로, 미래산업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현직자와 청년이 함께 식사하며 진로·커리어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올해 청취런치에는 성남미래산업멘토단 ‘넥스터즈’ 소속의 NOL(야놀자), 토스, 삼성전자, 쿠팡이츠 현직자들이 멘토로 참여해 모집이 조기 마감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특히 넥스터즈(NexterZ)는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이 구축한 미래산업 전문가 네트워크로, 글로벌 유니콘기업·국내 대표 IT기업·유망 스타트업 등에서 활동하는 약 50명의 현직자로 구성되어 성남 지역 청소년·청년 대상 진로 탐색과 미래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직무 멘토링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클라우드, 데이터, 마케팅, 사업개발, 전략기획 등 총 6개 분야의 멘토링이 진행됐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인천광역시교육청은 6일 경인교육대학교에서 ‘2025학년도 학생진로멘토링 수료식’을 열고 올해 멘토링 활동 성과를 공유했다. 학생진로멘티단은 인천 관내 중학생과 고1 학생들로, 학기별로 활동을 이어왔다. 수료식에는 학생진로멘티단, 청년진로멘토단, 교사진로멘토단 등 80여 명이 참석해 멘토·멘티가 함께한 성장 경험을 나눴다. ‘학생진로멘토링’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해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교사진로멘토와의 1:1 온라인 상담 ▲청년진로멘토와의 ‘진로동행독서’ 활동을 병행해 학생들이 진로 방향을 구체화하도록 지원했다. 행사에서는 학생·교사·청년이 각자의 성장 사례를 발표해 큰 공감을 얻었으며, 특히 2024년부터 2년간 활동을 이어온 ‘1기 청년진로멘토단’은 진로 멘토링 뿐만 아니라 동물보호 봉사활동 등 청년들이 주도한 다양한 사회 공헌 프로젝트 사례를 발표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이번 프로그램은 교사와 청년이 학생의 꿈을 지지하는 의미 있는 협력 사례”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삶의 힘을 기르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진로 교육 생태계를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인천광역시교육청은 6일 인천 초·중등 교원과 기후위기대응 가족실천단을 대상으로 ‘한강하구 생태평화(에코피스) 에듀투어’를 실시했다. 프로그램은 인천광역시교육청과 강화도 시민 연대가 협력해 운영했으며, 한강하구의 생태·평화적 가치를 체험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참가자들은 경기도 파주 산남습지에서 노랑부리저어새, 큰부리기러기 등 이동성 물새를 탐조한 뒤 문산 초평도·장산리 일대와 강화 연미정을 순차적으로 탐방했다. 참가 교사는 “물새 탐조와 탐방 활동으로 자연과 인간의 평화로운 공존의 가치를 깊이 느꼈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한강하구를 2026년 생태·평화교육의 핵심 공간으로 활용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습지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인천광역시교육청은 5일 관내 유·초·중·고 희망 교원 100명을 대상으로 ‘2025 학교민주시민교육 교원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25 국제교류 기반 학교민주시민교육 교사아카데미’의 일환으로, 지난 7월 독일에서 민주시민교육을 탐구한 교사들이 연구 결과를 담은 『독일과 한국의 학교시민교육-세 번째 이야기』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저자들은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인천 교육현장 적용 수업 가능성을 모색하며 적용 방안에 대해 고민했다. 연수 참여 교사는 “학생들의 사회·정치 관심이 높아진 만큼, 독일 사례와 현장 적용 사례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이 삶의 양식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필요성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다양한 민주시민교육과 학교·학생자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보완·강화해 내년에도 학생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