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iH(인천도시공사)는 11월 7일부터 30일까지 '개항장 이음 1977'에서 기획전시 「항구의 시간들(Ports of Time)」사진전 제2부를 개최한다. ○ '개항장 이음 1977'은 보존가치가 높은 근대건축물을 매입하여 리모델링 후 시민들에게 지역문화공간으로 제공하는 iH 문화재생사업 1호 공간이다. ○ 이번 사진전은 iH가 자체 기획한 사진전 중 2부로 "미래 인천의 시선에서 보다: 렌즈에 담은 일본, 관광도시의 매력"이라는 주제로 항구도시의 역사를 가진 일본의 현대 도시문화를 ▲도시의 랜드마크 ▲맛의 도시 ▲캐릭터 왕국 ▲쇼핑의 미학 등 4개의 테마로 전시룸과 영상룸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또한, iH 사내 사진공모를 통해 직원들의 시선으로 담은 사진도 함께 전시할 예정이라 색다른 매력의 전시가 될 예정이다. ○ 이번 전시는 총 3회로 나누어 진행되며, 내년초 사진전 3부에서는 ‘역사와 자연을 배경으로 한 관광도시 일본’을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 iH 류윤기 사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인천과 일본의 동아시아 항구도시로서의 역사적 가치와 관광도시로의 방향성에 대해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며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광명도시공사는 하안노인종합복지관과의 협업으로 지난 10월 24일과 10월 31일 총 2회차로 관내 어르신 대상 문화공연인 ‘브라보 마이 라이프’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젊은 노인층의 여가 수요 부족 문제 해소와 더불어 이들의 소외감과 사회적 고립 문제 해소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MC 겸 마술사 연우리의 마술 공연과 더불어 K-Pop 걸그룹 아스텔과 그룹 강병철과 삼태기의 가수 박기상이 복지관 소속 관내 어르신 100여 명을 대상으로 회차별 약 1시간 동안 세대를 넘나드는 멋진 무대를 펼쳤다. 복지관 김정은 관장은 “다채로운 무대로 복지관 어르신들께 즐거움을 드리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노인소외 문제 해소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공사 서일동 사장은 “지역사회 어르신들게 문화 공연을 통한 즐거움과 활력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공사는 어르신들의 사회적 소속감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노인소외 문제 해소 기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iH(인천도시공사)는 5일 서구 오류동 일원(약 77만㎡)에서 하병필 인천광역시 행정부시장, 모경종 국회의원, 강범석 서구청장, 그리고 강소특구사업단과 각 협력기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인천 서구 검단2일반산업단지(강소연구개발특구 생산거점지구)’ 기공식을 개최했다. ○ 강소연구개발특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하는 소규모·고밀도 R&D 특구로, 인천 서구 강소특구는 지난 2022년 6월 지정된 ICT 융복합 환경오염 처리·관리를 특화 분야로 하는 국내 유일의 환경산업 강소특구다. ○ 이번에 착공한 검단2일반산업단지는 강소연구개발특구의 생산거점지구로, 연구개발과 제조기능을 융합해 인천을 첨단 환경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도시로 자리매김하고자 인천시와 iH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특구개발사업이다. ○ 본 사업을 통해 기술핵심기관인 인천대학교, 종합환경연구단지, 창업·벤처녹색융합클러스터 등 기술사업화 지구의 연구기관과 연계하여 R&D 실증 및 사업화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환경분야 유망 중소·벤처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검단2일반산업단지는 단순한 산업시설을 넘어, 인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시흥도시공사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능 날 교통약자 차량 무료 지원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접수 기간은 11월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이며, 접수는 전화로만 가능하다. 지원 대상은 2026학년도 수능 응시생으로, 운행은 수험생 자택에서 시험 고사장까지 편도 무료로 제공된다. 당일 오전 이동에 한정해 안전한 이동 동선을 확보하고, 수험생의 시험 일정에 맞춰 신속한 운행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지원은 교통약자 수험생의 안전하고 원활한 시험 응시를 돕기 위한 특별 교통 지원 대책으로, 시흥시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등록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센터는 시험 당일 차량과 운전인력을 별도로 배치하고, 운전원 응대 교육과 시험장 주변 교통 상황 사전 점검 등을 통해 세심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유병욱 사장은 “수험생들이 이동 불편 없이 시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번 지원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넘어 시민 누구나 차별 없이 이동할 수 있는 교통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시흥도시공사가 시흥시의 매력적인 해양레저관광 자원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시흥 AI(아이)디어로 흥(Heung)하다!’라는 명칭으로 AI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바다부터 갯골까지, 시흥에서 발견한 나만의 여행’을 주제로 진행된다. 거북섬, 해양레저 등 시흥의 관광자원을 담은 AI 이미지 및 영상 작품을 공모하며, 시흥시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4인 이내의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작품 접수는 11월 3일부터 20일까지로, 공모전 접수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영상 출품 시에는 필수 해시태그(①시흥시AI공모전 ②시흥해양공모전 ③시흥여행)를 기재하여 개인 누리소통망에 게시 후에 해당 링크를 제출하면 된다. 총상금은 1,290만 원 규모로, 부문별로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총 20편의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결과 발표는 11월 중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병욱 사장은 “AI 기술을 활용한 이번 공모전이 시흥의 해양레저관광을 새로운 시각으로 담아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창의적이고 신선한 AI 아이디어를 통해 시흥의 관광 경쟁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시흥도시공사는 지난 11월 30일 임직원을 대상으로 중대재해 예방 및 법적 의무 이행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가 초빙 ‘중대 재해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유병욱 사장의 강력한 안전 경영 의지를 바탕으로 추진됐다. 최근 강화된 중대재해처벌법및 산업안전보건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근로자가 안전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는 예방 중심 안전 관리체계 마련을 중점목표로 실시됐다. 공사는 임직원의 안전 역량 강화를 위해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을 진행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중대재해처벌법의 주요 내용과 이행 방안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및 이행을 통한 재해 예방 ▲위험성 평가 및 관리감독자의 임무와 역할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특히 실제 공공기관 중대 재해 발생 사례와 대응 방안 사례 중심의 교육을 통해 임직원들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실질적인 안전보건 관리 역량을 높일 수 있었다. 유병욱 사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임직원들이 중대 재해 예방 및 안전보건 확보 의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안전 최우선 경영과 중대 재해 예방을 위해 체계적이고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용인도시공사는 저출생 시대에 대응하고 ESG 경영의 일환으로 추진한 [미르스타디움 영·유아 천연잔디 밟기 무료체험 프로그램]이 10월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31일 밟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9월부터 10월까지 매주 수요일 운영됐으며, 용인시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총 4개 기관 321명의 영유아가 참여했다. 용인도시공사는 영유아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도교사 인솔 하에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체험 전후로 잔디 상태점검과 복원관리 등 안전 및 환경관리에도 만전을 기했다. 신경철 사장은 “아이들이 도심 속 천연잔디 위에서 마음껏 뛰놀며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앞으로도 용인도시공사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ESG경영 실천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공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출생 시대에 맞춘 사회적 가치실현 활동으로, 공기업의 공공성 강화 및 지역사회 기여 측면에서 의미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용인도시공사는 향후에도 시민이 참여하는 친환경 체육공간 개방 프로그램을 확대해 용인시민과 함께하는 지방공기업으로 이미지를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인천광역시 광역주거복지센터는 시·군·구 주거복지 담당 공무원과 iH직원 주거복지 실무자 24명을 대상으로 '2025년 하반기 주거복지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주거복지 역량강화교육은 2021년부터 현재까지 총 21번 실시했으며, 금번 교육에서는 ‘주거복지 정책 환경 대응을 위한 현장 공무원 전문성 강화’를 주제로 진행했다. ○ 이번 교육 과정은 ▲주거복지 서비스(정책) ▲불만고객 응대하기▲전세계약 안전하기 하기 ▲ 인천광역시 광역주거복지센터 사업 소개 등으로 진행됐다. ◯ 주요 내용으로 공공임대주택과 주택 관련 다양한 지원제도, 공무원 개인의 성향에 맞는 민원인 응대 방법, 전세계약 시 발생하는 현실적인 정보와 실제 사례를 통한 전세사기 피해의 심각성과 세입자의 권리 등에 대한 심도있는 교육이 진행됐다. ◯ 또한 주거복지센터의 주력사업으로 진행중인 상담, 찾아가는 상담실, 비주택에 거주하는 시민을 위한 주거상향지원사업, 집수리사업, 교육사업 등도 함께 소개했다. ◯ 박종률 센터장은 "주거복지는 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중요한 과제인 만큼, 현장 공무원의 실무능력과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용인도시공사가 2024년 한 해 동안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사랑의열매(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한 공로를 인정받아 10월 30일 ‘ESG나눔기업패’를 수여받았다. 수여식 현장에는 용인도시공사 사장이 참석해 기부 내역 및 향후 계획을 공유하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기업으로서의 다짐을 표명했다. 사장은 “이번 기부가 단발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조직 전체가 체감할 수 있는 나눔 문화로 자리잡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용인도시공사는 앞으로 ESG 경영 체계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며,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나눔 활동이 기업 이미지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의 문화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용인도시공사의 이번 수상은 기업이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넘어 ‘책임 있는 기업 시민’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이정표로 평가될 수 있다. 공사는 향후 지속가능한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지역사회 내 기업 신뢰도 및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광명도시공사 박충서 경영관리본부장 퇴임식이 10월 31일 공사 대회의실에서 서일동 사장과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박충서 본부장은 1979년 9월 성남시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한 후 광명시 복지돌봄국장과 행정재정경제국장을 거쳐 2020년 6월 정년퇴직을 했다. 그해 11월 광명도시공사 경영관리본부장으로 부임해 지난 5년간 재임하며 공사의 성장과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이 날 퇴임식에서는 공사 발전에 기여한 박 본부장의 공로를 기리는 감사패 수여식이 함께 진행됐다. 박충서 본부장은“지난 5년 동안 서일동 사장님께서 추구하신‘신바람 나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실무적으로 어려운 일도 묵묵히 함께해준 직원 여러분의 헌신에 감사드린다.”라며“공사에서 마지막 직장생활을 마쳐서 행복하며, 광명도시공사의 앞길에 늘 축복이 함께하길 바란다”라고 했다. 서일동 사장은“그동안 공사 발전을 위해 헌신해주신 박충서 본부장님께 깊이 감사드린다”며“특유의 친화력과 추진력으로 대내외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공사 운영의 내실을 탄탄하게 다지는 데 큰 역할을 해주신 노고와 열정은 공사 구성원 모두의 귀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시흥도시공사는 오는 11월 3일부터 5일까지 서울 코엑스 C홀에서 열리는 '2025 대한민국 MICE 엑스포(Korea MICE Expo, 이하 KME)'에 시흥시와 공동으로 참가해 시흥의 MICE 및 관광 자원을 적극 홍보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서울특별시가 주최하고 (사)한국MICE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Meaningful Impact Connects Everyone'을 슬로건으로 전시부스 홍보, 컨퍼런스, 1:1 비즈니스 상담, 포스트 투어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공사와 시흥시는 90㎡(10부스) 규모의 홍보부스를 '시흥 2층버스' 테마로 기획해 바이어 및 참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부스는 상담존, 체험존, 홍보존, 이벤트존으로 구성되며, 시흥만의 특색 있는 관광 콘텐츠를 입체적으로 선보인다. 상담존에서는 바이어와 부스 참가업체 간 1:1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되며, 상담이 없는 시간에는 도슨트 투어 및 찾아가는 상담이 진행된다. 체험존에서는 시흥 캐릭터 ‘해로 토로 열쇠고리’ 만들기, 한복 체험 등 한국공예체험박물관과 연계한 체험 행사가 운영된다. 또한 150인치 대형 스크린을 통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시흥도시공사는 지난 18일과 25일, 공정무역 포트나잇(10월 24일부터 약 2주간)을 맞아 시흥시 내 공정무역 가치 확산과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공정무역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시흥시 공정무역 사업 수행기관인 시흥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약기관인 시흥공정무역협의회와의 협업으로 추진됐다. 시흥시 공정무역 활동가(페이메이커스 사회적협동조합 소속)의 진행으로 공사 공정무역 판매처인 갯골캠핑장을 방문한 총 85명의 시민과 함께 공정무역의 가치와 의미를 공유하며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캠페인의 취지는 시흥시민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문화 확산 및 지속 가능한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강의는 ▲공정무역의 의의와 필요성 ▲공정무역 인증마크(WFTO·FLO) 소개 ▲공정무역 체험활동(벌레퇴치제 만들기) 등으로 구성됐다. 유병욱 사장은 “공정무역은 단순한 소비를 넘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상생하는 사회를 만드는 실천”이라며, “시흥시민들이 일상에서 윤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정무역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공정무역 가치 확산과 인식 제고를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용인도시공사가 보상 관련 민원 업무의 효율성과 시민 편의성 향상을 위해 ‘보상안내 챗봇’을 도입해 보상 절차서류 안내를 24시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챗봇 도입은 보상 관련 민원 및 안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은 공사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통해 손실보상절차, 보상금 산정 등 자주 묻는 질문(FAQ)에 대한 답변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특히, 민원인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보상절차, 제출서류, 이의신청 절차 등을 중심으로 현행 법령 및 공사 내부 기준에 기반한 표준화된 정보를 24시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용인도시공사 관계자는 “보상업무는 절차가 복잡하고 민감한 사안이 많아 정보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민원인들의 혼선이 적지 않았다”라며, 이번 보상안내 챗봇도입으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행정 신뢰도 제고와 민원 처리 속도가 모두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용인도시공사는 향후 챗봇의 사용자 로그와 질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AI 기반 맞춤형 민원 응답 시스템으로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iH(인천도시공사)는 29일 지역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건설업체 참여자 안전관리 역량강화’교육을 iH 신도시사업단 홍보관에서 진행 했다고 밝혔다. ○ 중대재해처벌법 본격 시행에 따른 인천 중·소규모 지역업체의 안전관리 필요성 증가 및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한 본 교육에 iH가 발주한 건설사업에 참여하는 중․소규모 지역업체 및 시공사, 감리단 등 다양한 업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주요 내용으로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건설사업장 중대재해처벌법 필수 이행사항과 최근 판결사례, 관내 지역에서 발생한 사고 사례에 대한 대책 설명 등으로 진행됐다. ○ 교육에 참여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안전보건과 관련된 핵심 사항과 다양한 재해 사례 소개 및 사고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해 상세한 설명으로 산업안전문화의식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 iH는 앞으로도 지역건설사와의 상생을 강조하고 지역건설업계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안전관리 교육을 정례화할 예정이다.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시흥도시공사는 지난 24일 ‘2025년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 고객 감동 CS 연구회’가 본격 출범했다고 밝혔다. 고객 감동 CS 연구회는 체육센터 이용 고객 경험을 감동 서비스로 연결하기 위해, 부서장 및 각 분야별 담당자가 자발적 참여하여 만든 조직이다. 이날은 참석자들과 함께 연구회 운영 방향에 대해 공유하고, 분야별 명확한 역할을 배분했다. 또한 지난 20일 진행한 시민 간담회 내용에 대해 함께 논의하며, 국민신문고 등의 민원사항에 대한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시간도 가졌다. 11월 중 예정된 2회차 및 3회차 연구를 통해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 과정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향후 시민에게 제공될 고객 감동 서비스 실천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유병욱 사장은 “이번에 출범한 고객 감동 CS 연구회를 통해 다양한 직무 분야가 협업하여 민원 예방 및 대응 체계를 구축하겠다”라며 “앞으로도 공사는 가장 낮은 자세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현업에 적극 반영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