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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구

송파구의회, 제307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김광철 의원 5분발언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환경친화적 에너지 수소충전소 확보의 필요성

 

 

▶ 존경하는 66만 송파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방이2동, 오륜동 지역구인

김광철 의원입니다.

 

▶ 본 의원은 ‘환경친화적이고 경제적인 수소차의

충전소 확보 필요성’에 대하여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 정부가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본격적으로 친환경차 보급이 시작되면서

전기차와 수소차 이용자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 먼저 대중화된 전기차는

충전 인프라가 점진적으로 구축되어가고 있지만

수소차의 충전 인프라는 여전히 미흡합니다.

 

▶ 최근 수소와 수소경제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매년 11월 2일을 ‘수소의 날’로 정하는 내용의

 

▶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었습니다.

 

▶ 수소를 활용한 수소차의 핵심은

운행 시 수증기만 배출되어

이산화탄소 저감과

도시 미세먼지 정화를 통해

달리는 공기청정기 역할을 합니다.

 

▶ 또한 수소차는 5분 이내의 충전속도와

한번 완충 후

600 ~ 800 km 대 수준으로

주행할 수 있는 경제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 수소는 에너지 인프라의 다양화와

에너지 안정성을 증진시키는 요소이며

향후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과

신기술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수소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수소차 대중화를 위한

수소충전소 확보는 필연적 사항입니다.

 

▶ 수소차 및 충전소 보급을 담당하는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올해 6월 기준 수소충전소 179개소,

승용차 32,286대, 버스 및 화물차 350대 등이

보급되었다고 합니다.

 

▶ 정부는 2030년에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개소 보급을 목표로 하여

수소차 및 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소충전소의 부족한 현실은

우리 가까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송파 인근인 서초, 강동, 과천, 성남, 하남 등에는

수소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으나,

송파에는 수소충전소가 단 한 곳도 없습니다.

 

▶ 그 이유는 수소충전소의 안전 이슈와

설치의 어려움 때문일 것입니다.

 

▶ 수소충전소의 안전 이슈는 수소 폭발입니다.

그러나 한국산업안전공단 자료에 따르면,

수소의 종합위험도를 1.0이라고 할 때,

도시가스 1.03, LPG 1.22, 가솔린 1.44로

상대적으로 수소가 더 안전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뿐만 아니라 2019년 서울 도심 한복판,

국회의사당 인근에

수소충전소가 설치되었습니다.

이는 수소충전소의 안전성을 방증하며,

 

▶ 외국사례를 보면,

관광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프랑스 파리 에펠탑, 일본 도쿄타워 인근에

수소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국내 수소충전소 설치 시

설치 장소, 이격거리 등의 제약이 따릅니다.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76조제1항 및

동법시행령 제71조에 따라

수소충전소는 일반, 준주거, 상업지역에만

설치가 가능하도록 명시되어 있으며,

 

▶ 「교육환경 보호에 관한 법률」 제9조제14호에 따라

학교 등으로부터 50~200m 이격거리,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9조의2제1항에 따라

공동주택으로부터 25m 이격거리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융복합 및 패키지형 자동차충전소

시설 기준 등에 관한 특례기준’을 통해

기존 LPG 및 CNG 충전소 등에

수소 충전시설을

같이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제는 ‘수소차 대중화 시대’입니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수소차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확보가 절실합니다.

 

▶ 송파구의 수소차 대중화를 위한

수소충전소 확보를 기대하며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로필 사진
김시창 기자

타임즈 대표 김시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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