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지난달 15일부터 26일까지 ‘2024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해 12건의 사례를 발굴하고 6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 새로운 행정 수요나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적극적 업무문화 확산을 위해 개최된 이번 공모전에는 총 12건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국민 체감도, 담당자의 적극성·창의성·전문성 등에 대한 평가위원단의 평가결과 대상 1건, 최우수 1건 등 총 6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 대상은 화물기사 목소리를 경청해 더 빠른 인천항 물류 환경을 조성한 사례로, IPA와 컨테이너 터미널사 간 공동대응 체계 마련 및 ‘컨’ 씰(Seal) 자동지급기 설치 등 행정·예산 지원을 통해 인천항 컨테이너터미널 평균 화물 반·출입 시간을 10.3분(29.6분→19.3분) 단축했다.
○ 최우수상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과 연계해 담당자가 수기로 변경하던 연안여객터미널 운항 일정을 실시간으로 인천항 여객터미널 홈페이지에 제공한 사례이며, 기상변화에 따른 운항 통제, 결항, 운항 재개 등의 정보를 여행객이 즉시 알 수 있게 조치해 고객 편의성 및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 이밖에도 통상적 업무체계로는 대응할 수 없었던 재난·안전 대응 취약포인트를 발굴해 구급·구조용 항만지도를 제작하고 근로자의 건강정보를 포함한 QR코드 도입을 통해 골든타임 확보 인프라를 구축한 우수사례가 있었다. 또한, 인천항계 내 대형선박 정박지 부족으로 민간업계 선박 유치 애로사항이 발생하자 관련 규정완화 등을 통해 수용 능력을 확대한 사례도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은 “적극행정을 위해서는 인천항을 이용하는 국민의 입장에서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정신을 발휘해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만족하고 공감하는 인천항을 만들기 위한 적극적인 업무처리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