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구리시의회 김용현 의원은 9월20일 제329회 임시회에서 GTX-B 환경영향평가 기초 데이터에 대한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즉각적인 해명과 소음에 대한 전면적인 보완대 책을 강력히 요구하는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지난 9월14일 GTX-B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의 파행”을 언급하며 자유발언 을 시작한 김용현 의원은“국가철도공단은 주민설명회 질의에서 제기된 잘못된 적용 인자와 부실한 현장 측정자료 의혹을 명확히 해명하지 못한 채 공청회를 강 행하려 한다.”라며 강력하게 항의했다.
기초 데이터의 중요 문제점은 ▲열차 운행 횟수에 상봉-마석 간 셔틀 열차 (2025년 개통) 운행분 누락, ▲경춘선 전동차 총길이(156m)를 80m로 축소, ▲ 6량에서 8량으로 변경 예정임에도 열차 길이 보정 누락, ▲디스크 브레이크 사 용 차량 구성률을 0%가 아닌 54%로 하여 예측 소음 하향, ▲인창초, 인창유치 원 주변은 주요 정온 시설임에도 별도 소음측정 없이 가정치로 예측, ▲갈매동 6단지는 주민동의 없이 방음벽 뒤 1층에서 소음측정, ▲같은 모델링임에도 구리 시 자체 소음 예측 용역 결과와 큰 폭으로 상이함, ▲소음 기준치인 60dB에서 단 0.2dB 낮은 오차범위 내 결과를 제출하여 역으로 적용 인자를 허위 조작했다 는 합리적 의심 등이다.
김용현 의원은 “GTX-B노선이 갈매역을 무정차 통과할 경우 구리시는 분담금 150억을 부 담하고도 유일하게 정차역 하나 없는 지자체로 평생 소음과 분진, 진동만을 떠안게 된다.” 라며 “이러한 불합리함을 타협하고 시공사의 소음·진동에 대한 법적 책임도 사 라지는 합리적인 방법은 GTX-B노선의 갈매역 정차”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