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 김동욱 의원(국민의힘, 강남5)이 중국 장쑤성 난징에서 열린 ‘장쑤성인민대표대회(장쑤성인대) 한·일 지방의회 원탁회의’에서 AI와 e스포츠를 매개로 한 새로운 한·중·일 문화협력 선언을 제안했다. 이번 회의는 장쑤성인대의 초청으로 열린 국제 지방의회 교류 행사로, 한국과 일본의 지방의회 대표단이 참석해 문화·환경·청년정책 등 다양한 의제를 논의했다. 서울특별시의회도 대표단을 구성해 참여했으며, 지방의회 간 실질적 교류 확대와 상호 이해 증진 방안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눴다. 김동욱 의원은 ‘인문교류를 통한 상호 이해와 협력 기반 마련’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AI 시대의 청년세대가 이미 언어와 국경의 장벽을 넘어 같은 문화를 경험하고 있다며, e스포츠와 디지털 콘텐츠를 통한 교류가 한·중·일 관계를 새롭게 연결할 수 있는 통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동욱 의원은 “한국·중국·일본의 청소년들이 같은 게임 화면 앞에서 함께 환호하며 소통하고 있다”며 “이러한 공유된 경험이 정치적 갈등보다 강한 연대의 기억을 쌓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AI 시대에 기술 발전이 인간의 주체성을 훼손하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10월 15일(수)부터 17일(금)까지 3일간 싱가포르 샌즈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2025 ITB Asia」에 참가하여 해외 바이어를 대상으로 서울을 글로벌 MICE 목적지로 알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 ITB Asia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의 MICE 전문 전시회로, 약 18,500명의 참가자와 함께 전 세계 1,400여 명의 바이어, 1,950명의 전시자가 모여 관광 및 MICE 분야에서 약 45,000건의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진다. □ 서울관광재단은 이번 전시회에 공동참가한 8개 서울 마이스 얼라이언스(SMA) 회원사와 함께 민관협력을 통한 기업회의·인센티브 단체 유치에 나선다. ○ 이번 서울홍보관에는 서울 마이스 얼라이언스(SMA) 회원사인 ▲아주인센티브 여행사, ▲샐리투어, ▲에프엔에프코리아, ▲도도인터내셔널, ▲라이즈(RYSE) 호텔, ▲서울 드래곤 시티, ▲골든블루마리나, ▲이랜드크루즈 등 8개 회원사가 공동 참가해 서울관광재단과 함께 서울 MICE 유치 마케팅을 펼친다. □ 이번 서울 MICE 홍보관 컨셉은 ‘24시 서울 MICE 편의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9월 28일(일)과 10월 11일(토) 안국역과 삼청동 일대에서 열린 K-POP 리믹스 디제잉 이벤트 ‘비짓서울클럽(Visit Seoul Club)’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 이번 행사는 서울의 공식 관광브랜드 ‘비짓서울(Visit Seoul)’을 시민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알리고, 서울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창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기획된 행사다. ○ 첫 번째 행사는 안국역 인근 슈퍼마켓 ‘이화마트’, 두 번째 행사는 삼청동 전통 한옥 ‘서울등산관광센터 북악산점’에서 열렸으며, 양일간 총 500여 명이 현장을 찾았다. □ 이번 비짓서울클럽은 전통적인 관광안내소 기능을 넘어 음악·휴식·지역 문화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도시형 인포메이션 센터’를 콘셉트로 했다. ○ 그동안 해외에서 주로 알려졌던 비짓서울(Visit Seoul) 브랜드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온라인 중심으로 소비되던 브랜드 경험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특히 비짓서울클럽 프로그램북은 신문 형식으로 제작되어, 기존 안내소에서 제공하는 지도·교통·관광지 정보는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10월 13일(월)부터 12월 31일(수)까지 호텔스카이파크, 티오더스테이(i’stay)와 협업하여 외국인 관광객 대상 서울굿즈 온라인 판매 시범 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이번 협업은 외국인 관광객 비중이 높은 명동권에서 서울 공식 기념품인 서울굿즈를 보다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호텔 객실 내 QR코드를 활용해 서울굿즈를 주문·결제하고 호텔에서 직접 수령할 수 있는 온라인 판매 서비스를 처음 선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시범 운영은 호텔스카이파크의 명동 4개 지점(명동 1·2·3호점, 센트럴 명동점)에서 진행되며, 센트럴 명동점 로비에는 전시공간도 마련됐다. ○ 투숙객은 객실 내 QR을 통해 온라인몰에 접속해 상품을 결제한 뒤, 호텔 프런트에서 간편하게 서울굿즈를 수령할 수 있다. □ 판매 상품은 외국인 관광객이 쉽게 구매 및 휴대할 수 있고, 가장 인기가 많은 풍경마그넷, 원단코스터 등 베스트셀러 제품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 풍경마그넷 7종은 경복궁·광화문·남산 등 서울의 풍경을 담고있어 실제 외국인 관광객 구매율 1위를 기록한 서울굿즈 대표 상품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9월 25일(목)부터 26일(금)까지 양일간 추석을 맞이하여 KT광화문빌딩 앞에서 진행된 ‘광화문 바자회’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바자회는 광화문 인근에 위치한 20여 개의 공공·민간·비영리기관이 함께하는 ESG 협의체 ‘광화문원팀’이 함께한 공동 프로젝트다. ○ 광화문원팀은 KMI한국의학연구소, KT, LX인터내셔널, LX판토스, 라이나생명, 매일유업, 법무법인 세종, 법무법인 태평양, 서울관광재단, 서울시, 서울YMCA, 세종문화회관, 아동권리보장원, 우리카드, 종로경찰서, 종로복지재단, 종로구자원봉사센터, 초록우산, 하나투어,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등 다양한 기관이 참여하는 ESG 협력 플랫폼이다. □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 바자회에는 각 기관 임직원들이 직접 판매자로 나섰으며, 판매 수익금은 ‘행복 꾸러미’로 제작되어 종로복지재단 내 푸드뱅크마켓센터를 통해 관내 저소득 가정에 따뜻한 추석 선물로 전달되었다. ○ 행사 당일에는 광화문 일대를 오가는 직장인과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졌으며, 물건을 구매한 시민들은 “좋은 물건을 사면서 동시에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10월 7일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마이스(MICE) 전시회 ‘아이멕스 아메리카(IMEX America) 2025’에 참가해 서울홍보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서울의 글로벌 마이스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 올해 서울 홍보관에는 총 1,600여 명의 참관객이 방문했으며, 이 중 1,100여명이 설문조사 및 SNS 연계 이벤트에 참여하는 등 높은 현장 반응을 보였다. □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MA) 10개 회원사와의 공동 참가를 통해 운영된 바이어 대상 상담회에서는 사전 예약된 미팅(PSA) 및 현장 방문 상담을 포함해 총 335건의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되었으며, 이 중 ‘2035 전미경영학회’를 비롯 서울로의 유치 가능성이 높은 20건의 국제회의를 발굴하는 성과를 거뒀다. ○ ‘2035 전미경영학회’는 2만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국제 학술대회로,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개최되는 행사이다. 재단은 지난 9월에 한국경영학회 임원진을 만나 유치 추진을 협의하였고, 이어서 이번 ‘아이멕스 아메리카 2025’ 기간 전미경영학회 실무진을 직접 만나 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 홍보팀은 10월을 맞아 한가위 서울에서 만나는 ‘달빛 명소'를 따라가는 여행을 소개한다. 영화나 드라마 속 장면처럼 낭만적인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낙산공원, 물 위에서 흔들리는 달빛을 바라볼 수 있는 한강버스, 그리고 하늘 위에서 서울을 내려다보며 달을 타고 오르는 경험을 선사하는 여의도의 서울달까지. 달이 떠도, 뜨지 않아도 언제든지 ‘달빛’을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체험 등 서울의 밤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줄 달빛 여행을 추천한다. [육 - 낙산공원] □ 서울의 내사산의 하나로 좌청룡에 해당하는 낙산은 서울 한양도성과 푸른 숲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최근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주인공들이 마주했던 장소로 알려지며 국내외의 많은 방문객들에게 사랑받는 공간이 되었다. ○ 고즈넉한 성곽길과 로맨틱한 야경, 서울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낙산공원은 달이 떠오를 무렵 찾아가면 서울의 석양과 함께 감상하기에 좋다. 남산과 북한산의 다양한 경관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해가 지기 전에 천천히 산책하며 성벽에 담긴 역사를 함께 감상하기를 추천한다. 총 3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시 산하 6개 공공기관이 지역사회 공헌을 위해 뭉쳤다.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S-TCEP 얼라이언스(Alliance)’ 5개 회원기관과 함께 지난 9월 30일 공동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 S-TCEP 얼라이언스는 ‘Seoul-Tourism, Culture, Exhibitions, Performing Arts’의 앞 자를 딴 협의체이다. 서울의 관광, 문화, 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콘텐츠 개발 협력, 공동 홍보마케팅을 통해 글로벌 도시 서울의 위상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지난 2022년 9월에 발족하였다. ○ 회원기관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차강희),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송형종), ▲세종문화회관(사장 안호상), ▲서울시립교향악단(대표이사 정재왈), ▲서울경제진흥원(대표이사 김현우) 6개 기관이다. □ S-TCEP 얼라이언스는 2022년에 발족한 이후로 매년 사회공헌활동을 공동으로 지속해오고 있다. 이는 각 기관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문화 약자의 여가 향유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고자 하는 의지로 시작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강남권에 집중돼 있던 ‘마이스(MICE)’ 기반이 서남권까지 확대된다. 서울시는 10.1.(수) 강서구 마곡에 ‘서울마이스플라자’를 개소하고 오는 2031년까지 도심․동남권 등 거점별 ‘마이스 클러스터’를 구축,마이스 도시 기반을 확충하고 경제 활성화를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1일(수)부터 마이스 전용 거점시설 ‘서울마이스플라자(강서구 마곡중앙로 143)’를 시범운영, 오는 12월 정식 운영에 앞서 이용자 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인단 계획이다. ※ MICE(마이스) : 기업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국제 이벤트(Exhibition) □ 이날 열린 개소식에는 서울시의회 김춘곤 위원을 비롯해 강서구청장, 한국마이스협회장, 마곡 MICE AMC 대표이사, SMA 회원사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이스 산업 성장을 기원하는 ‘매직트리’ 축하 퍼포먼스, 서울 마이스 민관협력체(SMA, Seoul MICE Alliance) 네트워킹 워크숍 등으로 진행됐다. □ 692㎡ 공간에 조성된 서울마이스플라자는 국내․외 마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서울이 2025년 9월 25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TTG 트래블 어워드(TTG Travel Awards)에서 ‘최고의 관광도시 기관(Best Local Tourism Organization)’ 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고 밝혔다. ○ TTG 트래블 어워드(TTG Travel Awards)는 1989년 제정되어 올해 34회를 맞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관광·MICE 시상식이다. ○ 해당 시상식은 TTG 아시아가 주관하며, TTG 아시아·TTGmice 등 TTG 미디어 그룹 구독자 투표를 통해 매년 항공사, 여행사, 호텔, 관광청 등 분야별 수상자를 선정한다. □ TTG 아시아의 독자 중 77%는 관광‧MICE 업계 임원 및 중간관리자로, 이들이 직접 참여한 투표를 통해 수상자가 결정되는 만큼 이번 수상은 서울 관광 경쟁력이 글로벌 업계에서 실질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 1974년 창립된 아태지역 관광·MICE 전문매체인 TTG 아시아는 올해 창립 51주년을 맞았다. 싱가포르를 비롯한 아태지역 24개국과 미국 등 전 세계 60여 개국에 독자층을 보유하고 있다. □ 해당 부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9월 26일, 서울컬쳐라운지에서 열린 「2025 서울마이소울웰컴데이」가 세계 각국에서 모인 300여 명의 참가자들의 호응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 서울컬쳐라운지는 서울관광플라자 11층에 자리하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화요일부터 토요일(일,월 공휴일 휴무)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정규 및 특별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시작 1주 전부터 홈페이지(www.seoulculturelounge.com)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 이번 행사는 서울컬쳐라운지가 운영 중인 ‘서울컬쳐헌터스(Seoul Culture Hunters)’ 특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 전통 매듭 팔찌 만들기, 전통 갓 자개공예 키링 만들기, 호랑이와 까치를 함께 그린 호작도 민화 컬러링, 그리고 꽃 절편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 창작 체험으로 참가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 또한, 나만의 서울 이야기를 나누는 ‘Radio Hour’ 세션에는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와 함께 참가자들이 서울과 한류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며 교감하는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오는 12월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되는 서울 대표 크리스마스 행사인「2025 광화문 마켓」에 참여할 소상공인(개인 및 단체)를 9월 29일(월)부터 3주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 2022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광화문 마켓’은 서울의 대표 겨울 축제로, 매년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도심 속 특별한 연말 문화를 선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164만 명 이상이 방문하였으며, 141개 소상공인이 참여하여 약 7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는 등 국내외 관광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 올해 광화문 마켓은 유럽형 크리스마스 마켓 분위기의 ‘겨울동화 속 산타마을’을 광화문광장에 조성하고, 몰입감 높은 포토존 및 체험 프로그램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수공예품, 시즌 소품 및 먹거리 등 다채로운 판매 부스 운영을 통해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어울리며 즐길 수 있는 마켓을 조성한다. □ 「2025 광화문 마켓」참여상인은 총 3개 시즌으로 나누어 시즌별 36개 팀, 총 108개 팀을 모집한다. 참여를 원하는 상인은 1개 이상의 시즌에 중복으로 지원할 수 있으나,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제가 지금까지 본 관광이나 행사 홍보영상 중에 역대급 최고에요.(bright-x6z, 유튜브) #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이 공존하는 서울의 매력을 제니가 완벽하게 표현해 주는 영상이에요.(잎새-v2e, 유튜브) # 서울을 사랑해서 서울시티라는 노래를 낸 제니가 서울의 앰배서더라니.. 너무 찰떡이에요.(moyaigun8, 유튜브) # 와 이게 서울의 홍보영상이라고요? 이렇게 느좋(느낌 좋은)인 정부 광고는 처음봐요.(rhlsjwidlg, 유튜브)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글로벌 아티스트 제니(JENNIE)가 함께한 서울관광 캠페인 ‘Absolutely in Seoul(서울에선. 모든게. 당연히)’ 영상이 공개된 이후 전 세계 누적 조회수 6억 회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 이는 서울관광 글로벌 캠페인 역사상 8년 만에 세운 신기록으로, 제니와 서울의 완벽한 시너지가 발휘된 성과로 풀이된다. □ ‘서울에선 무엇이든 가능하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이번 캠페인은, 판타지적 요소가 더해진 스토리와 감각적인 영상미로 마치 한 편의 영화처럼 제작되었다. ○ 메인 에피소드 1편(DALTOKKI)에서는 달에 사는 토끼 제니가 서울을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배우 천우희와 함께 한 서울 유니버 설 관광 홍보 캠페인 ‘The Next Step’ 영상을 공개했다. ○ ‘유니버설 관광’이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및 동반자뿐 아니라 모두가 편리한 관광환경을 의미한다. 재단은 서울을 찾는 관광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유니버설 관광도시 서울’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서울 유니버설 관광 홍보 캠페인’은 9월 27일 세계 관광의 날을 기념하 여 유니버설 관광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울다누림관광’ 브랜드 인 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추진됐다. □ 캠페인 영상은 총 3편으로 보행장애, 고령자, 외국인 등 관광약자들의 서울 라이프스타일을 생동감 넘치게 보여준다. ○ 캠페인 슬로건은 ‘The Next Step: Always with SEOUL(다음 걸음 도, 언제나 서울과 함께)’로, 전년도 ‘The First Step(첫걸음)’에 이어 ‘천우희와 함께 The Next Step’ 서울 유니버설 관광 홍보 캠페인 영상 공개 - 9월 27일 세계 관광의 날 기념 캠페인 ‘The Next Step’ 영상 3편 공개 - 보행장애부터 고령자, 외국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오는 9월 28일(일)과 10월 11일(토) 양일간 안국역과 삼청동 일대에서 온·오프라인 결합형 이벤트 ‘비짓서울클럽(Visit Seoul Club)’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서울의 공식 관광브랜드 ‘비짓서울(Visit Seoul)’을 시민에게 알리고, 서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독창적인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 첫 번째 프로그램은 9월 28일(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안국역 1번 출구 도보 2분 거리에 위치한 슈퍼마켓 ‘이화마트’에서 열리며, 두 번째 프로그램은 10월 11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삼청동 문화거리에 위치한 전통 한옥 ‘서울 등산관광센터(북악산)’에서 진행된다. ○ 서울의 특색 있는 공간에서 펼쳐지는 이번 행사는 K-POP 리믹스 DJ 공연을 중심으로 다양한 현장 이벤트를 함께 선보인다. □ 비짓서울클럽은 그동안 해외에서 주로 알려졌던 비짓서울(Visit Seoul)브랜드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온라인 중심으로 소비되던 브랜드 경험을 오프라인으로 확장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이번 행사는 언더그라운드 라디오 플랫폼 서울커뮤니티라디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과 울릉군(군수 남한권)이 9월 23일(화) 서울관광플라자에서 상호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서울관광재단과 울릉군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보유한 관광자원과 역량을 연계하여 관광 교류를 촉진하고,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공동 홍보를 강화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 양 기관은 ▴관광 관련 정보 공유와 협력 강화, ▴지속 가능한 협력 네트워크 조성, ▴내·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공동 국내외 홍보 사업 추진 등을 주요 협력 과제로 삼을 계획이다. □ 특히, 오징어축제, 달맞이축제, 울릉해변가요제, 울릉도눈축제 등 울릉군의 대표 축제 및 아름다운 자연자원을 글로벌 차원에서 홍보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방안이 논의되었다. □ 한편, 서울관광재단은 올 한 해에만 6개 시‧도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실질적으로 협업성과를 창출하는 등 지속적으로 지역관광 상생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올해 업무협약을 체결한 지자체는 ▲보령시, ▲전라남도/전남관광재단, ▲한국정신문화재단(안동시), ▲문경시/문경관광공사, ▲계룡시, ▲울릉군으로, 보령시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이 지난 9월 17일부터 9월 20일까지 중국 대륙 핵심여행사 관계자 8명을 서울로 초청해 『서울의 다양한 K-콘텐츠를 통해 바라본 서울의 재발견』을 주제로 한 사전 답사 여행(이하 팸투어)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 서울관광재단은 외래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고 고품격 관광 생태계를 형성하고자 서울시와 함께 2016년부터 주요 해외 핵심여행사와 협약을 체결해왔으며, 현재 총 23개국 53개 사가 협력 관계를 유지 중이다. 협약 체결을 한 관계 기관은 서울 관광 자원 홍보 및 공동 마케팅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 상품을 함께 개발하고 있다. □ 이번 팸투어는 한강버스, 청계소울오션 등 서울의 신규 관광자원과 K-콘텐츠 체험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 팸투어 참가자들은 서울 대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서울달’을 탑승하고, 청계천 수변 자원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전시인 ‘청계 소울 오션’을 감상했으며, 삼청동에 위치한 ‘서울등산관광센터(북악산)’에서의 한국 전통주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는 등 서울의 매력적인 신규 관광자원을 답사하였다. ○ 뿐만 아니라, ‘서울컬처라운지’에서는 케데헌 열풍에 힘입어 큰 인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오는 9월 17일(수) 서울의 새로운 수상 교통수단 한강버스 여의도 선착장 내에 서울 공식 기념품 판매점 ‘서울마이소울샵 한강버스 여의도 선착장점’을 신규 오픈한다고 밝혔다. ○ 서울마이소울샵은 서울의 감성과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공식 기념품 ‘서울굿즈’를 전시‧판매하는 직영 매장이다. 지난 2024년 6월 런칭 이후 서울마이소울샵 직영 3개‧위탁 1개 매장을 운영하며 1년 만에 누적 방문객 18만 명, 판매량 5만여 개를 기록하는 등 서울굿즈는 글로벌 도시 서울을 대표하는 공식 기념품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스프링페스타 등 다양한 행사 팝업스토어에 참여하며 서울시민과 외국인 관광객 접점을 꾸준히 넓히고 있다. □ 이번 ‘서울마이소울샵 한강버스 여의도 선착장점’ 오픈은 서울을 대표하는 관광지 한강과 서울 도시 브랜드 경험을 하나의 동선으로 연결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서울마이소울샵 한강버스 여의도 선착장점은 한강 관광과 서울 도시 브랜드 경험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기획하여 한강을 찾는 관광객이 이동 동선에서 서울굿즈를 체험‧구매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다. 한강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케이팝 데몬 헌터스’로 서울이 세계 어디에도 없는 색다른 매력을 가진 도시로 이목을 끌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기업 임직원 포상관광지로도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9.13.(토) 미국 캘리포니아 금융교육 서비스 기업인 월드시스템빌더(World System Builder, 이하 ‘WSB’) 임직원 3천여 명이 포상관광(WSB 슈퍼 트립(Super Trip) 2025)으로 서울을 찾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2개 그룹으로 5박 6일씩 방문, 오는 23일(화)까지 국내에 머문다. □ 서울시와 재단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서울을 방문한 최대 규모 단체 포상관광인 이번 방문을 ‘서울’이 한류 중심지이자 국제 마이스(MICE) 개최지로서의 도시 위상이 한층 더 높아졌음을 보여주는 사례라 보고 있다. ○ WSB는 지난 '16년 300명 규모로 서울을 찾은 이래 9년 만에 3천 명이 재방문했다. 이번 포상관광 방문 규모가 10배 이상 늘어난 것은 서울이 세계 시장에서 매력적인 마이스 목적지로 자리 잡았음을 방증한다. ※ MICE(마이스) :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근로자 안전보건관리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45001)의 인증 갱신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45001)은 안전보건관리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 인증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하고 관리하여 그 공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 해당 인증은 ▲조직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운영현황 ▲최고경영자 안전보건 리더십 및 성과관리 ▲내·외부 이해관계자 안전보건 요구사항 및 리스크·기회 관리 등의 평가항목을 기준으로 산업재해·위험요소 사전예방, 사업장 안전보건관리에 대한 전반사항을 심사한 후 수여된다. □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2022년 9월 해당 인증을 최초로 취득하였고, 2023~2024년 사후 심사를 거쳐 인증 자격을 유지하였다. 이번 2025년에는 3년 주기로 실시하는 갱신 심사까지 통과하여 2027년 9월까지 자격을 유지하게 되었다. ○ 인증 범위는 ▲관광상품 및 자원개발, ▲관광정보 및 서비스, ▲축제 및 행사, ▲해외 홍보마케팅, ▲MICE 사업의 운영 및 관리 분야로서 서울관광재단은 2018년 설립된 이래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