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6학년도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기본 계획'을 통해 학생의 맞춤형 성장을 위한 일반계고 고교학점제 지원 방안을 발표한다.
이번 '2026학년도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기본 계획'은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과 교육청 유관부서 간 협력 체계 강화를 바탕으로 서울 고교학점제의 안착을 통한 ‘모든 학생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위한 고교 교육’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기본 계획의 주요 추진 과제는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 다양화․내실화 지원, ▲교육공동체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서울 고교학점제 인프라 구축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점 기반 선택 중심 교육과정 다양화․내실화 지원
(예산) 고교학점제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고교학점제 운영비(학교 당 1억원 내외)와 소규모 학교 강사 채용 예산(학교 당 2,200만원 내외)을 지원한다.
(교원)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학교와 18학급 이하 소규모 학교에 교사를 추가 배치했으며, 사회/과학 교과의 선택과목 순회교사 운영을 지원한다.
(교육과정 다양화)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다양한 선택과목 편성․운영을 위해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공유 캠퍼스(21캠퍼스 56교), 거점학교(10영역 50교))을 확대․운영한다.
2025. 3. 1.에 개교한 서울온라인학교는 리모델링 공사를 완공하고 교사를 추가배치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확대한다. 2026학년도 1학기에는 2025학년도 1학기(61강좌) 대비 79% 증가한 109강좌를 운영할 예정이다.
(학점 이수제 안착)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한 ▲학교 지원 자료와 학점이수 통합 관리 프로그램을 보급하고, ▲현장지원단을 통한 연수 및 컨설팅을 통해 단위학교의 운영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공통과목의 학점 이수 기준인 학업 성취율 도달을 위한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안착을 위해 ▲기초학력과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를 연계 운영하고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 학생에게 맞춤형 진로․학업설계를 새롭게 지원한다.
미도달 학생의 학점 이수 지원 및 미이수 학생의 추가 학점 이수 지원을 위해 ▲학점 취득 온라인 플랫폼 운영 지원,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및 온라인학교, 학교 밖 교육을 통한 학점 이수 지원 방안을 안내한다.
특히 서울 온라인학교에서는 방학 중 계절학기 강좌를 추가 운영하여 미이수 학생들에게 추가 학점 이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공동체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교원)
교원의 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교원 CDA(교육과정․진로학업 설계 전문가) 직무연수와 ▲고교학점제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관련 원격 직무연수를 서울시교육청교육연수원을 통해 운영한다.
학생들의 진로․학업설계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고교학점제 MAP 지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진로․학업 설계 지도 직무 연수Ⅰ, Ⅱ 과정을 신설했다.
※ 고교학점제 MAP 지원단(MAP-T: Mentoring for Academic Planning-Teachers)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 및 자기주도적 학업 설계를 위해 교육지원청과 연계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학생 상담, 교사 컨설팅 및 연수 등을 지원하는 진로·학업 설계 지원 핵심 교사단
(학생)
▲중3, 고교학점제 워크북 개발․보급과 전환기 교육과정 운영, ▲예비 고1, 고교학점제 예비학교 콘텐츠 보급, ▲고1~고3, 쎈(SEN) 진학 나침판,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상담 및 활용 안내 등 학생 맞춤형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와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진로․학업 설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상담 인력풀을 ▲대학진학지도지원단(110명), ▲서울진로진학학업설계지원단(100명), ▲고교학점제 MAP 지원단(104명) 등 전년도 운영 규모 대비 3배 이상 확대․운영한다.
(학부모)
학부모의 고교학점제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이해도 제고를 위해 ▲상반기(5~6월)와 하반기(10~11월)에 고교학점제 집중 설명회 기간을 운영하여 학부모 대상 고교학점제 설명회를 서울 각 지역에서 촘촘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영상 및 안내 자료)를 개발하여 서울고교학점제 온라인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서울시교육청 공식 유튜브 채널(서울교육 TV) 등을 통해 안내한다.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인프라 구축
(지역기관 연계 교육과정 및 학교 밖 교육 확대)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안착 및 확대를 위해,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확대(211개 프로그램), ▲학점제형 지역기관 연계 특화교육과정(250개 프로그램)을 확대․운영하고, ▲학교 밖 교육 지역사회 기관 발굴 및 승인을 통해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다양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다양한 선택 교육과정과 학생 중심 교육활동을 위한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을 위해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신규 조성 13개 학교에 118억 4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 활성화)
서울 고교학점제 온라인 지원센터를 통해 고교학점제 관련 최신 정보 및 고교학점제 자료 통합 지원을 통해 정보격차를 해소하고,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과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의 학생/학교 수강 신청 지원 및 만족도 조사 등을 시스템화하여 운영 내실화를 지원한다.
이번 '2026학년도 서울 고교학점제 운영 기본 계획'의 추진을 통해 예산 및 교사 지원을 통한 단위학교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 교원의 고교학점제 운영 업무 경감 및 운영 역량 강화, 학생의 자기주도적 진로․학업 설계 지원 강화, 학부모의 고교학점제 이해도 제고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정근식 교육감은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직후, 과도기적 혼란기를 마무리하고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때”라며, “서울시교육청은 경쟁과 서열의 벽을 낮추고 학생 성장의 길을 넓힐 수 있도록 학생 한명 한명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촘촘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