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학생들에게 안전한 곳이 과연 있을까. 학교 내 학습을 위한 실험실의 경우, 조금만 부주의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과학실험실 안전사고 예방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최재란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22일 열린 제330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업무보고에서, 2021년부터 현재까지 초·중·고등학교 과학실험실 안전사고 현황 자료를 근거로 실질적 안전 대책을 주문했다.
□ 2021년부터 2025년 3월까지, 초·중·고등학교 과학실험실 안전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7건, 중학교 8건, 고등학교 9건 총 24건 발생했다. ‘수업 중’에 발생한 건이 13건으로 가장 많았고, ‘준비실 정리’ 10건, ‘공사 중 정리’ 1건으로 조사됐다. 주요 원인은 기압계 수은 누출, 시약에 의한 화상, 알코올램프 화상, 알칼리금속 화재 등 다양했다. 사고로 인해 그간 16명의 학생이 병원치료를 받았고, 그중 1명은 입원해 치료를 받았다.
□ 최 의원은 “실험실무사에 대한 안전 연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질적인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연수 체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수 교육정책국장은 “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에 각 학교에 안전 지침을 안내하고 있으며, 사고 발생 시 즉각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문 등을 통해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 최재란 의원이 교육청에서 시행 중인 과학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사업을 확인한 결과,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요령, 실험실 취급 위험물질과 시약 안전관리교육 등 연 2회 이상 강의·실습 등 집합 연수를 총 15시간 이상 이수하도록 하고 있었다.
□ 구체적 연수 내용에는 과학실 안전관리를 위해 ▲과학실 안전 장구 및 설비 기준 ▲실험기구 및 약품 취급 ▲폐시약 및 폐수 관리 ▲유해물질 관리, 실험 안전교육을 위해 ▲실험안전 수칙 ▲안전매뉴얼 및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요령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비치 ▲동물 해부 실습 가이드라인 등이다.
□ 최 의원은 “실험실 사고 발생의 근본 원인 파악이 우선돼야 현실적인 예방 대책과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훈련 및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면서 “학생들의 안전 및 생명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철저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 달라”고 강하게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