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즈 - 김시창 기자 ]
❍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창경)은 2025년 4월 21일(화),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2025년 사단법인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산하시설 경기권역 장애인복지시설 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경기권역 장애인복지관과 직업재활시설 등 총 10개 기관에서 약 130여 명의 종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변화하는 복지 환경 속에서 직원들의 전문성 향상 및 조직문화 이해 증진을 목표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현장의 큰 호응을 얻었다.
❍ 이날 교육은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황재연 이사장의 인사로 시작하여 교육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의 자세(홍현근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사무총장), ▲장애인복지의 이해(기영남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국장), ▲AI와 함께하는 사회복지 혁신(열린비즈랩 안병민 대표) 등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구성으로 진행되었다.

❍ 교육에 참석한 직원들은 “장애인복지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실천 전략을 배우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유익했다”고 평가했다.
❍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황재연 이사장은 장애인 복지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존의 틀을 넘어 더 넓은 시각을 가지는 것이 필수적이며, 변화는 곧 새로운 기회의 시작임을 강조했다. 그는 “장애인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려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보다 혁신적인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며, 복지 종사자들이 적극적인 태도로 사회 변화를 선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